공천 번복·김형오 사퇴…‘컷오프’ 의원들 “우리도 기회 달라”

  • 뉴스1
  • 입력 2020년 3월 13일 22시 23분


코멘트
이주영·김재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 공천 재심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13/뉴스1 © News1
이주영·김재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 공천 재심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3.13/뉴스1 © News1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의 민경욱 의원 컷오프(공천배제) 결정 번복에 이은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의 사퇴로, 그간 통합당 내에서 고조됐던 공천 반발 움직임에 미묘한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철옹성 같았던 ‘김형오 공관위’의 공천 칼날에 미세한 틈이 생긴 게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으면서, 그간 억울함을 주장하던 공천 탈락 인사들이 다시 한번 공관위나 지도부를 향해 목소리를 높이는 모습이다.

앞서 공관위로부터 컷오프 결정을 받은 경남 지역 다선 의원인 이주영 국회부의장(5선·창원 마산합포)과 김재경 의원(4선·진주을)은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사퇴를 발표한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와 공관위에 자신들의 컷오프 결정 재검토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 이후 “최고위의 재의, 또 선대위원장도 그런 결정을 가지고 싶어하는 분(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이 올 수 있다고 하니 그런 부분도 생각하면서 최대한 당내에서 해결하려 한다”며 “(전날 재의 결정은) 지금까지 공관위 입장보다는 많이 유연해졌다.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공관위가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을)을 ‘2인 경선’으로 재의결해 구제하는 등 최고위의 재의 요구를 받아들여 공천 결과를 번복한 점을 언급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어 “간과했거나 판단이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서로 대화하고 정치적인 해법을 찾아가는 것이 맞는다”며 “우리가 결정했으니 못바꾼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역시 컷오프 결정에 강력 반발해 온 권성동 의원(강원 강릉)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최고위가 당헌·당규를 준수하고, 원칙과 기준을 중시한다면 재의 요구를 해야 한다”며 “여론조사나 인지도조사도 없는 공관위의 잘못된 결정, 원칙에서 벗어난 결정에 대해서는 최고위가 지적해야 한다”고 자신에 대한 재의를 거듭 요구했다.

강석호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은 입장문을 통해 “오로지 경북이라는 이유로 현역 의원 공천을 배제하는 것은 민주주의 가치와 원칙인 공정과 정의에 반하는 행위다. 탈당과 무소속 출마 등 분열을 줄여야 한다”며 “황 대표와 공관위에 제안한다. 저는 차치하더라도 경북 지역 현역 의원들에 대한 컷오프를 재고해달라. 재평가와 경선 기회를 부여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이은재 의원(서울 강남병)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당에서 전략공천지역으로 정한 것은 이해해야 하지만 컷오프 대상도 아니었는데 저로서는 억울한 부분이 있다”며 “하루도 안빠지고 아침인사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열심히 해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기대감을 비쳤다.

강남병 지역은 전날 공관위가 청년 여성 기업인인 김미균 시지온 대표로 공천했으나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 논란이 불거지자 이날 김형오 위원장이 직접 공천 철회를 발표해 다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공관위의 번복으로 민 의원과 경선을 치르게 된 민현주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은 잘못된 판단이 있었다고 인정했다”며 “하지만 공천 번복 사태의 합리적 이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밝히지 않았다. 또 황교안 대표는 재의 사유도 밝히지 않았다. 공천을 뒤집은 이유를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무소속 출마를 고민 중인 정태옥 의원(대구 북갑)은 “김 위원장은 진작에 그만둬야 할 사람이다. 사천(私薦)하고 당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 공천을 하면 되느냐”라며 “인연에 따라 공천하니 당의 문재인 전선에 큰 혼란을 가져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곽대훈 의원(대구 달서갑)은 최고위의 재의 요구에도 컷오프 결정이 유지되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와 관련, 위원장 직무대행에 나선 이석연 부위원장은 이날 공천 작업 마무리까지 당헌당규에 따라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우리가 다짐한 혁신 공천이 마무리 단계이기에 문재인 정권의 폭정에 제동을 걸 수 있도록 끝까지 임무를 완수하겠다”며 “끝까지 지켜봐달라”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