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반응 유발” 반발하는 北…‘새 전략무기’ 명분 쌓나

  • 뉴스1
  • 입력 2020년 3월 8일 14시 03분


코멘트
© News1 DB
© News1 DB
북한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 이어 외무성 담화로 자신들의 방사포 발사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사실상 추가 행동 가능성을 경고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영국, 프랑스 등 5개 국가가 자신들의 방사포 발사를 규탄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한 것을 두고 “결국은 우리가 자위권을 포기해야 한다는 논리”라며 크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사촉을 받은 이러한 나라들의 무분별한 처사는 우리의 중대한 또 다른 반응을 유발시킬 도화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럽 5개국은 6일 비공개로 진행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뒤 낸 성명에서 앞서 2일 북한의 방사포 발사를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하고 미국과 비핵화 협상 복귀를 촉구했다. 이들은 북한을 억제시키기 위해 “안보리 제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유지가 중요하다”며 제재 이행의 강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외무성 담화의 내용은 대상만 다를 뿐 청와대를 겨냥했던 김여정 제1부부장의 지난 3일 담화와 일맥상통하다.

김 제1부부장은 청와대가 방사포 발사에 유감을 표명한 것에 대해 “주제넘은 실없는 처사”라며 “우리는 그 누구를 위협하고자 훈련을 한 것이 아니다. 나라의 방위를 위해 존재하는 군대에 있어 훈련은 주업이고 자위적 행동”이라고 주장했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대리인’ 격으로 평가되는 김 제1부부장과 외교 당국 등 모든 채널을 동원해 자신들의 입장을 재차 상기시키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북한의 행보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예고한 ‘새로운 전략무기’의 등장을 앞두고 명분 쌓기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초 9일부터 열릴 예정이었던 한미연합지휘소연습훈련(CPX)를 빌미 삼아 ‘예정된 도발’ 일정을 시작하려던 계획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한미훈련 무기한 연기로 명분과 개연성이 부족해지면서 자신들의 군사훈련에 대한 정당성을 거듭 부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심각한 경제난이 지속되던 가운데 코로나19 사태까지 직면한 김 위원장으로서는 가중된 내부 혼란을 외부로 표출시키기 위해 무력도발이 불가피한 선택일 수 있다. 현재 ‘상황 관리’ 모드로 일변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해서도 결국 연말 미 대선을 앞두고 조만간 ‘새 전략무기’ 카드를 꺼내들 것이란 관측이 있다.

그 시점은 4월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와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4월 15일) 전후가 거론된다. 그때까지 군사훈련 명목의 방사포 도발을 지속하면서 서서히 도발 강도를 높여갈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최적의 효과를 위해 새 전략무기 공개 시기와 방식을 다각도로 계산하고 있을 것이란 진단이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는 지난 1월 타스통신과 인터뷰에서 “북한 지도자는 항상 자신의 약속을 이행한다. 머지않아 새로운 전략무기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으면 이는 그 일이 조만간 반드시 일어날 것임을 의미한다”면서 다만 그 시점은 정세 등 여러 변수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진단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