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시진핑 中주석 상반기 방한, 예정대로 추진”

  • 뉴스1
  • 입력 2020년 3월 3일 14시 18분


코멘트
외교부 전경 (외교부 제공) © 뉴스1
외교부 전경 (외교부 제공) © 뉴스1
외교부는 올 상반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국빈 방문, 하반기 리커창 총리의 방한 등 한중 간 고위급 교류를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3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한 ‘2020년 외교부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오는 4월 추진됐던 시 주석 (일본) 방문이 연기된다는 일본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코로나 사태가 빨리 극복되지 않으면 (방한 일정도) 영향이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구체적 방한 시기를) 특정한 바 없기 때문에 상반기라는 기존에 협의됐던 틀 속에서 변동이나 변함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외교부는 한중 고위급 교류를 추진해 “한중 관계의 복원을 넘어 한중 정상 간 양국관계 협력 방향 설정 및 ‘미래 30년 협력 비전’ 수립을 위한 논의를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한일 관계에 대해선 역사·영토 문제에 대한 단호한 대응과 동시에 경제·사회·문화· 스포츠 등 실질협력 강화의 투트랙 접근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도쿄올림픽 참석에 대해선 “도쿄올림픽 참석과 관련해 정부 방침이 있는 건 아니다”면서 “개인적으로 평창 때 아베 총리가 왔고하니 이웃나라에 큰 잔치가 있으면 (정상이) 참석해 축하하는 게 좋지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한러 관계에 대해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방한 연내 추진 등으로 양국의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당국자는 “푸틴 대통령 방한도 올해 중 가급적 빨리 하고싶은데 아직 구체시기가 좁혀져서 논의되는 상황은 아니다”며 “다만 금년 중 가급적 조기 방한한다는 공감대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선 외국 정부의 우리 국민 대상 과도한 입국 제한 조치 완화, 신규 제한 조치 억제 등을 위한 전방위적 외교 교섭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또 미·중 간 전략적 경쟁에 따른 대외적 불확실성 증대에 맞서 미·중 모두와 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사안별로 국익과 원칙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시적 운영 계획하에 시작했던 외교전략조정회의 및 산하 분과회의는 지속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외교부는 장관 주재로 지난해 2차례 외교전략조정회의를 개최했으며, 여기엔 관계부처·학계·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외교부는 아울러 올해 6대 핵심 추진 과제를 수립하고 이에 따른 세부 추진 계획들을 발표했다.

6대 과제는 Δ실용적 투톱 정상외교 지속 추진 Δ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견인 Δ주변 4국과의 확대협력 외교 전개 Δ중견국 교량외교 전개 Δ국민안전 증진 및 신흥안보 외교 전개 Δ융·복합 외교 전개이다.

특히 남북·북미 관계의 선순환을 통해 남북미 대화 모멘텀을 재점화함으로써 비핵화 진전 및 평화제제 구축을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한미동맹과 관련한 방위비 분담 협상에 대해선 “기존의 협정 틀 내에서 합리적인 수준의 공평한 방위비 분담을 한다는 기본 입장 하에, 가능한 조속히 미측과 합의 도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올해 업무계획을 완성하고 난 다음에 코로나19가 큰 이슈로 부각돼 코로나 사태에 맞춰 계획의 조정과 보완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며 “당분간은 코로나 극복에 모든 외교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