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입국제한 대응 미흡하다는 지적 수용하고 보완하겠다”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28일 15시 59분


코멘트
25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모니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의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 News1
25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출국장 모니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주의 안내문이 표시되고 있다. © News1
외교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들이고 보완하겠다”며 “한국발 입국 제한 확대로 우리 국민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8일 취재진과 만나 “외교부 나름대로 대책반도 꾸리고,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을거라 생각한다”며 “관련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보완·시정해야 할 부분을 조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중심으로 대책반도 운영하고 있다. 대책반은 재외동포영사실과 각 지역국, 대변인실 관계자들로 꾸려졌는데, 각국 규제조치를 파악하고 교섭에 나서는 한편, 재외국민 보호도 논의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기준 한국 방문객 입국금지국은 27곳, 입국제한국은 25곳이다. 한국 여행경보 상향은 19건, 감염병 경보는 3건, 안전공지는 26건, 항공편 중단은 9건으로 조사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본부 공지와 재외공관 공지 사이에 차이가 나서 국민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향후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해 변동사항윽 파악될때마다 실시간으로 업로드하는 동시에 본부와 재외공관 간 공지 불일치 문제도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 재외공관에 여섯차례에 걸쳐, 우리국민에 대한 과도한 제한 조치가 확대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며 “현지 상황을 파악해 보고하고 우리 국민 불편이 생길 경우 적극적으로 영사조력을 제공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지난 25일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설명회를 진행했던 것을 언급하며 “외교단의 반응이 좋았고, 본국정부에서도 많은 도움이 됐다는 피드백을 받고 있다”면서 “본부 차원에서도 대사들을 만나고 당국자들과 통화하는 등 여러채널로 노력하고 있고, 입국제한 조치를 철회하거나 조정한 국가들도 있다”고 부연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은 지방정부 주도로 우리 국민에 대한 제한이 이뤄지고 있다. 대체적으로 입국시 발열 등 증상이 있다면 병원으로 격리된다. 증상이 없음에도 호텔 등으로 격리되는 사례도 있는데, 이 때는 대개 호텔에서 코로나19 검사가 진행된다. 검사 결과가 양성일 경우 병원으로, 음성일 경우 자가격리를 요구한다.

베트남주재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오는 29일 오전 0시1분부터 한국인에 대한 무사증(무비자) 입국을 임시 중단한다. 베트남은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 및 최근 14일 이내에 이곳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해서도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중국, 베트남 지역 대사·총영사들과 화상공관장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본국 상황과 현지 상황을 공유하고, 대응 태세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미국 국무부가 한국 여행경보를 상향하면서, 미국이 중국에게 취한 것처럼 한국 방문자의 입국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과 통화를 나눴다.

우리는 미국 측에 우리의 요청과 우려를 충분히 전달했으며, 미국 측은 그에 대해 십분 이해한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은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관련해 투명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외교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이탈리아와 이란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 보호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다만 이탈리아와 이란 내 우리 교민 중 확진자나, 의심증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지 상황을 긴장감 있게 지켜보면서, 어떤 조치가 필요할지 검토하고 있다”면서 “우리 국민 안전 보호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늦지 않게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