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광림-최교일 “불출마”… 김형오 칼끝 TK 6명째 물갈이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강효상은 “수도권 험지 출마”
예고없이 한시간 사이 거취표명… 당내 ‘피의 목요일’ 얘기 나돌아
공관위, 다른 TK의원들에도 전화… 당분간 불출마 릴레이 전망
김형오 조용한 설득 효과 평가속 일부는 탈당 시사 등 저항 기류

미래통합당의 정치적 기반인 대구경북에서 20일 하루 동안 세 명의 의원이 줄이어 불출마 또는 험지출마 선언을 했다. 20명의 대구경북 현역 의원 가운데 6명이 인적쇄신에 동참하면서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공언한 현역 50% 이상 물갈이론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통합당 최고위원인 3선 김광림 의원(경북 안동)과 초선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문경-예천)이 한 시간 사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비례대표지만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이었던 강효상 의원도 지역구를 포기하고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이 예고도 없이 한 시간 사이 연이어 전격적인 거취 표명에 나서자 당 내에선 ‘피의 목요일’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첫 테이프는 강 의원이 끊었다. 오전 9시 50분경 ‘김 의원이 1시간 후 불출마 기자회견을 한다’는 소문이 퍼지자 강 의원이 10여 분 만에 예고 없이 국회 기자회견장을 찾아 “최전선인 서울에서 선봉대로 나서겠다”며 험지 출마를 선언한 것. 강 의원의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이번엔 최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름대로 노력했지만 현 정권의 일방 독주와 여당의 횡포를 막지 못했다”며 불출마 선언문을 올렸다. 두 의원의 거취 표명이 순식간에 끝난 뒤 기자회견장에 선 김 의원은 “당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깨끗한 마음으로 12년 정치 여정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세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나올 때마다 당 관계자들은 “(불출마가) 정말 맞느냐”, “다음은 누구냐”며 확인에 나서는 한편으로 의원실마다 급히 회의를 갖는 등 긴박한 모습도 보였다.

특히 당 내에선 대구경북의 다른 의원들도 불출마를 권유하는 공관위의 전화를 받은 것으로 전해져 당분간 불출마 선언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대구경북 현역 중 4선인 주호영 의원, 3선 강석호 김재원, 2선 김상훈 윤재옥 박명재, 초선의 곽대훈 곽상도 정태옥 추경호 김석기 김정재 백승주 송언석 이만희 의원 등의 공천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당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컷오프 명단을 극비리에 관리하면서 의원들을 개별 접촉해 부드러운 퇴진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5선 출신에 국회의장을 지낸 김 위원장의 인맥과 권위로 조용히 의원들을 설득해 ‘스텔스김’이라는 별칭까지 나왔다.

김광림 의원은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한 달 전부터 고민하며 공관위원장과 황교안 대표와 논의해 왔다”면서도 대구경북 물갈이론에 대해선 “판갈이, 솎아내기식보다는 (공관위의) 방법과 절차가 예의를 갖추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공관위는 홍준표 전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강효상 의원의 서울 출마 지역구로는 홍 전 대표가 세 번 당선됐던 서울 동대문을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공관위의 압박에 일부 의원이 탈당을 시사하는 등 물밑 저항 기류도 감지된다. 대구경북 의원들 사이엔 “공관위가 친박(친박근혜)계와 최경환 전 부총리 라인만 자르고 있다” “유승민 의원과 김 위원장이 새로운보수당 출신 후보를 밀기로 밀약을 맺었다”는 음모론도 나왔다. 불출마 압박을 받고 있는 한 의원은 주변에 무소속 출마를 거론하며 친박계의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셀프 제명’으로 바른미래당을 나온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들 중 통합당에 들어간 김중로 의원 외에 추가로 통합당 합류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유성열 ryu@donga.com·이지훈·조동주 기자
#미래통합당#대구경북#총선#불출마 선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