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혁신도시 추가 지정’ 잰걸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역 국회의원-지자체장-시민단체
개정안 통과 위해 전방위로 나서 총선공약에 반영… 공동대응 추진

대전 충남지역 여야 의원들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균특법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명수 의원 페이스북
대전 충남지역 여야 의원들이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균특법 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명수 의원 페이스북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등이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의 통과를 위해 전방위로 촉구하고 나선 것.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갑)과 미래통합당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갑) 등 여야 의원들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는 균특법 개정안이 2월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여야가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을 각 당 총선 공약으로 반영하겠다”고도 약속했다.

회견에는 조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박범계 어기구 박병석 의원과 미래통합당 김태흠 성일종 의원 등이 참석했다.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도 국회에 머물며 업무를 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8일부터 대전의 모든 일정을 미루고 국회에 상주하며 대전의 혁신도시 추가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앞서 김재혁 대전시 정무부시장과 김주이 대전시 기획조정실장은 아예 국회에 상주하다시피 하고 있다. 대전시는 균특법 통과를 위한 혁신도시태스크포스(TF)팀과 중앙협력본부 직원들을 총동원하고 있는 상태다.

허 시장은 홍의락 민주당 간사, 김기선 미래통합당 간사를 비롯해 20여 명의 여야 의원도 찾아 균특법 통과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허 시장은 “균특법 개정안은 대전과 충남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 공정한 절차에 따라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고자 하는 것”이라며 “타 시도로 이미 이전한 공공기관을 다시 이전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공공기관을 대전 충남이 빼앗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균특법 소관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업위) 소속 위원과 이종구 위원장을 차례로 만나 법안 통과를 당부했다. 양 지사는 세종시 출범으로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된 경위가 부당함을 설명하고 있다.

균특법 개정안은 수도권을 제외한 광역 시도에 한 곳씩 혁신도시를 지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현재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대전과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는 상태다. 그동안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정부 입장은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혁신도시를 먼저 추가로 지정할 수 없다는 의견이었으며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명확한 법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입법 미비 상태였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균특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26일 예고된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27일 또는 3월 5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혁신도시 추가 지정#국가균형발전특별법 촉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