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민주 대선주자들 모두 “주한미군 철수 반대”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12일 02시 27분


코멘트
© News1
© News1
미국 민주당 경선후보 전원이 주한 미군 철수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북 제재와 비핵화 협상 등 대북 문제 관련 세부 사항을 놓고는 견해차를 보였다.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 매체는 지난해 12월부터 미국 민주당 경선후보를 대상으로 북한 문제에 대한 정책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우선 ‘한반도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시작하는 것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피트 부티지지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 등 주요 경선주자들 모두 ‘아니오(No)’라고 답했다.

다만 샌더스 의원은 “당장은 아니다”라고 밝혀 향후 철군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한반도에서의 평화 진전을 위해 한국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가 궁극적으로 북한 핵 문제를 다룰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워런 의원은 “한반도에 우리가 주둔하는 것은 태평양 국가로서 전략적 이해에 부합하기 때문”이라면서 “미국의 무역과 투자를 보호하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증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주한미군 주둔이 북한과의 협상 문제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시작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작한 ’개인 외교‘(personal diplomacy)를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샌더스 의원과 워런 의원만 ‘예’(Yes)라고 답했다.

다만 워런 의원은 ‘실질적인 협상의 진전이 있을 때’라는 단서를 달았다. 그는 이어 “어떤 정상회담도 이미 실무수준에서 실질적인 합의가 이뤄지고, 우리의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조율된 ‘명확한 전략’의 일부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모든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때까지 대북제재를 강화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부정적인 답변이 더 많았다.

워런 의원은 “경제제재는 북한에 대한 강력한 지렛대를 제공할 수 있고, 핵 확산에 대항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북한 주민들의 고통이 가중되지 않도록 적절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제재는 필요에 따라 조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핵이나 장거리 탄도미사일 실험 등 북한의 심각한 도발이 있을 경우에는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핵무기 연료인 핵분열물질 개발을 동결하는 대가로 대북제재를 점진적으로 해제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주요 후보 중 샌더스 의원과 워런 의원만 “예”라고 답했다. 이 방식은 북한과 미국이 각각 핵사찰과 경수로 제공을 약속한 1994년 제네바 합의를 지칭한 것이다.

워런 의원은 “우리는 비핵화라는 장기적 목표를 추진하는 동시에, 위협을 줄이고 상호 신뢰를 쌓기 위해 단기적으로 실용적이고 상호 조치를 취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티지지 전 시장은 “초기 핵 협정에 동의한다”면서도 “북한이 합의 내용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는 번복될 수 있다”고 했고, 블룸버그 전 시장은 “미사일 동결이 포함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