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3곳 17번환자 못걸러내…싱가포르 접촉자 감염통보로 알아

• 입력 2020년 2월 6일 03시 00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제3국 감염’에 뚫린 방역망

‘내부 사정으로 일시적으로 영업을 중단합니다. 고객님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북창동순두부’는 이미 셔터가 굳게 내려져 있었다. 지난달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17번째 확진자인 A 씨(38)가 이 식당을 들른 사실이 밝혀진 뒤 문을 닫았다. 근처 가게 직원인 장모 씨(20·여)는 “그 식당에 확진자가 다녀간 사실이 통보된 뒤, 주변 가게도 손님이 다 빠졌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싱가포르에서 귀국한 A 씨가 신종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날 현지에서 감염된 A 씨가 12일 동안 버스와 고속철도(KTX), 택시 등을 타고 서울과 경기 구리시, 대구 등을 방문한 경로가 공개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 인천공항으로 입국… 서울과 대구 구리 들러

질병관리본부와 구리시 등에 따르면 17번째 확진자는 지난달 18∼24일 싱가포르에 머물다 24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했다. A 씨는 공항철도를 타고 서울역에 온 뒤 역사 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다.

식사 뒤 A 씨는 낮 12시 40분경 KTX를 타고 동대구역으로 갔다. 택시로 갈아타고 대구 수성구 부모님 댁을 찾았다. 다음 날인 25일엔 자기 차를 몰고 북구에 있는 처가로 가서 머물렀다. 오후 9시경 동대구역에서 수서고속철도(SRT)를 타고 다시 서울로 왔다.

국방부에 따르면 17번째 확진자는 이날 해군 소속 군무원 가족과 식사를 했다. 하남시도 “하남시에 사는 4인 가족이 A 씨와 제3의 도시에서 접촉했다”고 밝혔다. 이들이 같은 가족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음 날인 26일. 구리시 자택에 머물던 A 씨는 오후에 열이 나 한양대구리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하지만 검사 결과, 단순 발열이란 진단과 함께 해열제를 처방받은 뒤 택시를 타고 돌아왔다. A 씨는 중국을 방문하지 않아 질병관리본부 지침상 관리대상이 아니었다.

별 차도 없던 A 씨는 이후에도 두 차례 병원을 찾았다. 다음 날인 27일 자택에 있던 A 씨는 인창동 삼성서울가정의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같은 건물 구리종로약국에서 약을 처방받은 뒤 귀가했다. 3일에도 A 씨는 수택동 서울아산내과의원에 들렀다. 당시 마스크를 썼던 그는 체온이 정상이었다고 전해졌다. A 씨는 이날 “감기약을 먹었더니 울렁거린다”며 수액을 맞았다고 한다.

그날 저녁. 17번째 확진자는 회사로부터 “콘퍼런스에 왔던 말레이시아인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됐으니 유의하라”는 내용의 e메일을 받았다. 그는 다음 날인 4일 한양대구리병원 선별진료소를 찾았다. 이곳에서 A 씨는 확진검사를 받고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으로부터 양성 판정을 통보받았다. 현재 경기 고양시 명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 병원, 마트 줄줄이 휴업… 지역사회 불안

17번째 확진자인 A 씨는 열흘 넘게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병원과 마트, 주유소 등 방문한 시설도 다양했다. 그도 12, 16번째 확진자처럼 ‘슈퍼 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5일 구리시가 A 씨 동선을 공개한 뒤 구리시는 크게 요동쳤다. 그가 다녀간 의원과 약국, 가게 등은 대부분 문을 닫았다. A 씨가 진료 받은 삼성서울가정의원은 ‘당분간 휴진합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라고 쓴 안내문을 입구에 붙였다. 인창동에 사는 조모 씨(72·여)는 “너무 무서워서 가까운 시장도 절대 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구리시는 A 씨 이동경로의 소독을 확대하고, 관내 어린이집 157곳에 2주 동안 휴원을 권고했다. 경기도교육청은 구리시내 유치원과 초중고교 가운데 2월에 졸업식이나 개학 등을 할 계획이었던 학교는 3월로 일정을 연기하도록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대구에서 A 씨와 접촉한 친척 B 군이 다니는 부산 연제구 한 초등학교를 6, 7일 휴업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A 씨와 접촉한 B 군 어머니는 5일 발열 증세가 나타났다.

대구시는 “A 씨 이동경로를 파악해 방문 장소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며 “대구를 다녀간 지 열흘이 넘었다. 확진자와 접촉했어도 8일까지 증세가 없다면 감염되지 않았다고 봐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소영 ksy@donga.com·고도예 / 대구=명민준 기자
#우한 폐렴#코로나 바이러스#17번 환자#확진자#제3국 감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