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증인대 설까…美 공화-민주 ‘장외전’

  • 뉴시스
  • 입력 2020년 1월 21일 13시 01분


코멘트

민주 "공정한 재판 위해 새 증인·증거 허용해야"
공화, 볼턴 서면 바이든도…'증인 상호주의' 맞불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미 상원의 탄핵심리를 하루 앞 둔 20일(현지시간) 공화당과 민주당이 증인 소환을 두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 측근이었다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증인 채택 여부를 두고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상원 탄핵심판에서 검사 역할을 하는 탄핵소추위원인 민주당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과 제리 내들러 하원 법사위원장, 하킴 제프리스 하원의원, 제이슨 크로 하원의원 등은 이날 언론을 통해 “공정한 재판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추가 증언과 증인뿐”이라며 상원에 새로운 증인과 증거 허용을 촉구했다.

시프 위원장은 ABC ‘디스위크’에 출연해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공화당)가 이기고 증인이 없으면, 증인 없이 결론이 나는 사상 첫 탄핵심판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공정한 재판이 열릴 지, 상원이 증인과 증거를 허용할지다. 그것은 다른 것보다 우선하는 근본적인 문제”라며 “국민들은 공정한 재판을 압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프리스 의원은 ‘폭스뉴스 선데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 국민이 공정한 재판을 받을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헌법에 따라, 민주주의에 따라 공정한 재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공정한 재판에 증인과 증거가 포함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반면 공화당의 존 코닌 상원의원과 데이비드 퍼듀 상원의원은 하원 탄핵조사 증거로 국한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코닌 의원은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내들러 위원장이 이번 사건을 ‘바위처럼 단단한(rock-solid) 사건’이라고 한 이유가 궁금하다. 하원이 탄핵조사 때 작성한 증거를 준비할 게 아니라면 하원은 탄핵소추안을 철회하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 “이것은 상원의 책임이 아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새로운 증인 및 증거 채택 주장은) 그들이 겁을 먹었거나, 지금까지 한 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 같다”고 비꼬았다.

퍼듀 의원은 NBC ‘밋 더 프레스’에서 “이번주는 미국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변호를 듣는 첫 주라는 것을 기억하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 (자신을 변호할)기회가 없었다. 하원에서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 분명하다”며 “이제 처음으로 상원에서 적법한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은 볼턴 전 보좌관이 증인으로 나올 경우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아들 헌터 바이든도 증인대에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공화당 의원은 이를 두고 ‘증인 상호주의’라고 부르고 있다.

증인 소환은 상원의원 전체 100명 중 과반인 51명이 찬성하면 된다. 상원은 공화당이 53명, 무소속 2명을 포함한 민주당이 47명이다.

현재까지 공화당 내에서 수전 콜린스 상원의원과 리사 머코스키 상원의원, 밋 롬니 상원의원 등 3명이 볼턴 전 보좌관의 증언을 들을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민주당이 이탈 없이 공화당에서 한 표를 더 확보하면 증인 소환이 가능해진다.

한편 상원이 공화당 의도대로 새로운 증인 및 증거를 채택하지 않는다면 탄핵심판은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연설이 예정된 내달 4일 이전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