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北, 리선권 외무상 임명…반미 국제통일전선 전개”

  • 뉴시스
  • 입력 2020년 1월 20일 11시 23분


코멘트

"해리스 대사 발언, 주권 침해적…정부 수립 후 처음"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20일 리선권 전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외무상으로 임명된 것과 관련, ‘반미(反美) 국제 통일 전선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정 부의장은 20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새로운 외무상 지휘하에 반미 국제 통일전선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면서 외교 부분에서 어려운 점을 돌파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면서 “통일전선을 형성해서 미국의 대북압박과 유엔 제재를 뚫고 나가려고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외신과 정부 소식통 등에 따르면 북한은 최근 리 위원장을 신임 외무상에 임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북한의 외교전략통으로 꼽히는 리수용 국제담당 부위원장도 김형준 전 주러시아 북한 대사로 바뀐 것으로 보인다.

정 부의장은 김형준 전 대사의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임명에 대해서는 “러시아 대사 출신을 국제 담당, 외교 담당의 부장으로 앉혀 놓으면 중·러와의 협력이 비교적 원활해질 것”이라며 “통일전선부 출신 외무상을 앞세워서 반미 통일전선을 전개하면 아마 미국이 따라다니면서 감시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부의장은 최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가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는 대북 개별관광과 관련해 ‘제재 문제’를 언급하면서 일어난 일련의 파장에 대해서는 일침을 놨다.

정 부의장은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이나 또는 한미 관계에 대해서 우회적으로 불편한 심기를 드러낼 수는 있다”면서도 “그런데 이렇게 대사가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직접 우리 허락을 받아야 된다는 식으로 일종의 주권 침해적 발언을 하는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 처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에 부임했지만 이렇게 험한 말 하고, 주권을 침해하는 그런 식의 행동을 하면 기피 인물, 페르소나 논 그라타(Persona Non Grata)라고 하는 PNG로 분류가 돼서 배척 대상이 될 수 있다”며 “PNG가 되고도 남는 건 데 그렇게 될 것 같으니까 우리 국민 여론이 그쪽으로(좋지 않은 방향으로) 가는 걸 보고 지금 미 국무부가 불 끄느라고 난리가 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른바 우리나라에서 미국통이라고 하는 학자들, 또는 미국 대사관에서 부르면 그야말로 자다가도 일어나서 쫓아가서 대통령이 종북 좌파에 둘러싸여 있다고 이야기하는 국회의원들, 정치인들, 이런 사람들이 해리스 대사의 그런 오만함을 사실 부추긴 측면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일을 계기로 해서 우리 국민들이 좀 반성을 하고 그런 발언을 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줄일 수 있도록 여론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지금 남북관계 일도 ‘우리가 미국한테 물어보는 것이 한미 동맹을 유지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관료들이 많다”며 “통일부 안에도 그런 철학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생기기 시작한 것 같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 부의장은 “외교부는 그렇게 할지라도 통일부는 그야말로 대통령 표현대로 주체적으로 나가야 되는데 이게 미국이 말리면 못하는 거 아니냐는 일종의 민족패배주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생겨났다는 것은 국가 장래와 관련해서 문제가 크다”고 지적했다.

정 부의장은 그러면서 “우리 외교부 장관인 강경화 장관이 미국 현지에 가서 역대 외교부 장관 중에서 가장 확실하게 미국한테 남북관계가 앞서갈 수도 있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강 장관은 지난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큰 틀에서는 북미, 남북 대화가 같이 보완하면서 선순환의 과정을 겪으며 가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하지만 특정 시점에서는 북미가 먼저 나갈 수도, 또 남북이 먼저 나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정 부의장은 “대통령이 지금 예시한 사업들이 있다”며 “개별 관광이 마치 대표인 것처럼 됐는데 그것 말고도 DMZ(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2032년 (서울-평양)올림픽 유치를 위한 남북 공조, 철도도로 연결 등이 있다. 본격적으로 금년에는 시작을 해야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