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규 “‘盧 논두렁 시계 보도’에 국정원 개입”…檢 조사 진술

  • 뉴스1
  • 입력 2020년 1월 14일 10시 43분


코멘트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검찰 깃발. (자료사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의 검찰 깃발. (자료사진)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지휘하며 ‘논두렁 시계 기획보도’ 논란에 휘말렸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이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부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서면 진술서를 제출했다. 이 전 부장은 진술서에서 해당 보도는 본인이 아닌 국가정보원의 개입으로 이뤄졌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장은 ‘논두렁 시계 보도’를 본인 등 검찰이 기획했다는 의혹에 대해 2017년 11월과 지난해 6월 거듭 정면 부인 취지의 입장문을 낸 바 있다.

정의당 당원들이 3일 오전 서울 국가정보원 앞에서 ‘국정원 정치공작 규탄 국정원 앞 행동의 날’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3.3/뉴스1 © News1
정의당 당원들이 3일 오전 서울 국가정보원 앞에서 ‘국정원 정치공작 규탄 국정원 앞 행동의 날’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5.3.3/뉴스1 © News1
이 전 부장은 지난 2018년 논두렁 시계 보도와 관련해 “원세훈 전 국정원과 SBS의 인연 등을 고려할 때 보도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심증을 굳히게 됐다”는 발언을 했다가 해당 방송사로부터 명예훼손으로 고소당했다.

그는 2018년 6월 미국에서 입장문을 내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이른바 ‘논두렁 시계 보도’를 자신이 기획했다는 의혹을 부인하며 배후로 당시 이명박 정부의 원세훈 국정원장을 지목했다.

그러면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저에게 직원을 보낸 것 이외에 임채진 당시 검찰총장에게도 직접 전화를 걸어 ‘노 전 대통령의 시계 수수 사실을 언론에 흘려 망신을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가 거절 당한 적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전 부장은 2009년 노 전 대통령에게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640만달러의 포괄적 뇌물을 받은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가 제기됐을 때 대검 중수부장으로 수사 지휘를 맡았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이 권양숙 여사가 박 전 회장으로부터 받은 명품시계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검찰에서 진술했다는 보도가 이어졌고, 노 전 대통령은 얼마 지나지 않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뒷산에서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뒤 당시 임채진 검찰총장과 함께 수사 책임자인 이 전 중수부장이 옷을 벗었다. 이 전 부장은 이후 법무법인 바른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원 개혁위원회가 이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한 2017년 8월 미국으로 출국했다. 책임론 제기에 따른 해외도피 의혹도 불거졌지만 이 전 부장은 “경영진 요구에 따른 것”이라며 부인했다.

이 전 부장은 지난해 8월 미국에서 귀국해 서울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