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법 저지 못한 책임질 것”…한국당 김도읍, 전격 불출마 선언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월 1일 19시 37분


코멘트
© News1
© News1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55·부산 북·강서을)이 새해를 하루 앞두고 지역구민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로 돌연 불출마를 선언한 배경을 두고 새해부터 한국당이 시끄럽다. 김 의원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서(공수처) 설치법안 통과를 막지 못한 데 책임지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일각에선 황교안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 의원이 황 대표에게도 제대로 알리지 않고 불출마를 선언한 또 다른 배경이 있다는 말도 나온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31일 보좌진에게 불출마 선언문을 전달하고 국회를 나서 부산행 비행기를 탄 후 동료 의원들의 연락도 일체 받지 않고 있다. 불출마 선언문을 본 보좌진이 “다시 생각해달라”며 극구 만류했지만 김 의원은 “오랫동안 신중히 생각했고 내 결정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물리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에서 지역구 지인들과 만난 저녁 자리에서도 지인들이 극구 만류했지만 김 의원은 “죄송하다”며 먼저 자리를 떴다고 한다.

김 의원이 밝힌대로 공수처법 통과가 전격 불출마 결심을 굳히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동료 의원들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김 의원은 불출마 선언 하루 전인 지난해 12월 30일 공수처법이 강행 통과되자 동료 의원에게 “이게 나라냐”며 낙담했다고 한다. 같은 날 열린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공수처법 강행 통과 이후 재개되자 김 의원은 “청문회 더 할 것 있느냐”고 한다. 한 동료 한국당 의원은 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공수처법 통과에 항의하는 뜻으로 국회의원 사퇴서를 제출한 것만으로는 자신이 보내려는 메시지가 충분치 않다고 느꼈고 누군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줘야겠다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1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엉터리 법안이 통과되는 걸 보면서 어떻게 할 수 없는 무력감을 느끼고 책임지고 국민들께 분노를 담는 게 필요해 불출마를 선언한 것”이라며 “(불출마를) 만류해서 될 일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나라가 무너지는데 의석이 108석밖에 안 되는 데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했다.

하지만 수적 열세로 막을 방법이 사실상 없었던 공수처법 통과가 불출마의 핵심 이유가 아닐 것이라는 반응도 있다. 김 의원은 지역구 사정이 탄탄한 편이었고 황 대표의 신망도 높아 차기 공천이 유력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자신을 처절히 버려 당에 경종을 울리고 싶었을 것” “차기 부산시장을 고려한 행보 아니냐”는 다양한 해석이 나왔다.

김 의원은 불출마 선언문에서 “총선 압승을 위한 당의 쇄신에 밀알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인들에 따르면 김 의원은 황 대표 비서실장을 하면서부터 불출마를 고민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한국당 유민봉 김성찬 의원 등이 불출마를 선언할 즈음 김 의원은 기자에게 “내가 앞장서 불출마할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의원의 지인은 “비서실장을 하며 당의 미래에 대한 고심이 많았다”며 “평소 당이 중도로 가야한다는 강력한 소신이 있었고 이를 위해선 강력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당분간 모친이 있는 부산에 머물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불출마 선언 직후 보좌진에게 “내가 먼저 연락할 때까지는 연락 말라”는 말을 남겼다. 이례적으로 별도의 기자회견 없이 문자메시지로만 불출마 선언을 한 만큼 조만간 공식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설명할 거란 관측도 나온다.

조동주 기자 dj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