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한 황교안, “국민 속으로”…장외투쟁 또 올인?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30일 15시 55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文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文 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국회 로텐더홀에서 14일간 농성투쟁을 하다 피로누적 및 발목 복사뼈 아래 염증이 생겨 병원에 입원했다가 나흘만에 퇴원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0일 “국민 속으로 들어가 싸우겠다”며 장외 강경투쟁을 예고했다.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막기 위해 장외가 아닌 국회 안에서 농성하며 결사저지 했지만, 결국 막아내지 못하자 다시 장외투쟁에 올인하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당은 오는 1월3일 ‘2대 독재악법, 3대 국정농단 국민대회’라는 대규모장외집회를 예고했다. 황 대표가 ‘국민 속으로’란 기치를 내걸고 연사로 나설 전망이다. 한국당의 광화문 대규모 집회는 지난 14일 ‘文정권 국정농단 3대 게이트 규탄대회’ 이후 거의 3주 만이다.

황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우리당은 국민만 바라보고 국민 속으로 들어가서 함께 하겠다”며 “문재인 정권의 폭정 속에 외면 당해온 시급한 민생현안부터 챙기도록 하겠다. 힘겨워하는 민생현장, 우리의 관심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 언제든 가장 먼저 달려가는 민생정당이 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서도 “선거법 날치기 과정을 보며 이 정부는 정말 무법 정부다. 더불어 상대하기 어려운 정권이란 생각을 하게 됐다. 이 정부와 싸우는 것보다 국민 속으로 들어가 함께 싸울 때가 됐다”며 ‘국민 속으로’를 외친 이유를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황 대표의 퇴원 후 일성이 ‘국민과 함께’인 만큼 지난 5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전국을 다닌 ‘민생투쟁 대장정’에 버금가는 장외투쟁 일정을 준비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당시에도 황 대표는 ‘국민 속으로’라는 기치를 걸고 현 정권 규탄집회를 전국적으로 열었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달 청와대 분수대 광장 앞에서 8일간 단식을 하다가 지난달 27일 쓰러져 입원했다. 지난 2일 당무에 복귀한 황 대표는 다시 국회 로텐더홀에서 14일간 농성을 하다가 24일 재입원했다.

황 대표가 이례적으로 국회 안에 ‘나를 밟고 가라’라는 현수막과 함께 자리를 깔고 농성했음에도 선거법 강행처리를 막지 못하게 되자 장외투쟁 말고는 답이 없다라는 결론에 이른 것으로 짐작된다.

황 대표는 배현진 한국당 송파을 당협위원장이 대독한 ‘병상호소문’을 통해 “정치에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제 몸은 제 몸이 아니었다”며 “병실 안에서도 국민들이 옆에 서 계신 것을 느낀다. 끝까지 믿고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그러면서 선거법 개정안을 히틀러의 나치당 사례에 비유하며 나치당이 광기를 내뿜던 것처럼 나라가 망할 일만 남았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다만 황 대표가 다시 장외투쟁 일변도로 나서는 분위기와 관련해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1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옆 교보빌딩 앞에서 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 참가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1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 옆 교보빌딩 앞에서 범국민투쟁본부 주최로 열린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 참가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황 대표가 삭발투쟁, 청와대 앞 8일간의 단식투쟁, 로텐더홀에서의 14일간 농성투쟁 등 강경투쟁 행보를 펼쳤음에도 지지율, 인재영입, 공천혁신안 마련 등에서 이렇다 할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황 대표의 단식투쟁에도 불구하고 당 지지율은 하향세를 달렸고 인재영입과 공천혁신안은 답보 상태다.

아울러 강경 일변도의 장외투쟁이 황 대표가 기대하는 만큼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역구 의원들로서는 계속되는 동원령에 일부 당원들로부터 ‘생업’마저 포기해야 하는 것이냐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 집회에 우리공화당을 지지하는 ‘태극기 세력’까지 함께 뒤섞이면서 ‘극우’ 논란까지 빚어지는 등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중진 의원은 “황 대표가 이전엔 주로 듣기만 했다면 지금은 먼저 의사를 밝히는 등 단식투쟁을 기점으로 바뀌었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그러나 중진들은 물론 당 지도부조차도 직언을 하지 못한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소통보다는 경직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황 대표도 당 안팎에서 나오는 비판의 목소리를 의식하는 모습이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일부에서는 최근 민주당의 인재영입 발표를 보면서 우리당을 걱정하신다”며 ”그러나 올해 인재영입을 먼저 시작한 건 한국당“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2차 대영입 작업을 하고 있다“며 ”보여주기쇼가 아니라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새롭고 젊은 인재 영입에 힘을 기울이고 있어. 우리의 목표 시점은 2019년이 아닌 2020년“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