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모니터 스탠드 안에 PC 본체가?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2월 26일 19시 28분


코멘트
업무용 PC도 디자인이나 공간효율성을 많이 따지는 시대다. 시각적인 만족도는 물론, 업무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요즘은 데스크톱이 아닌 노트북이나 올인원 PC를 이용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다만, 이는 공간활용성이나 디자인은 좋을 지 몰라도 주변기기를 확장하거나 내부 성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는 데스크톱에 비해 불리하다.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의 구성 (출처=델)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의 구성 (출처=델)

그렇다면 노트북의 공간효율성이나 올인원 PC의 디자인, 그리고 데스크톱의 확장성까지 동시에 만족시키는 PC는 없을까? 델(Dell)의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Dell OptiPlex 7070 Ultra)가 바로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모니터 스탠드 내부에 설치하는 모듈형 PC로, 이른바 ‘제로 폼펙터 PC’를 지향한다. 다양한 화면 종류의 모니터에 대응하며, 모듈의 교체를 통해 성능 업그레이드도 간단히 할 수 있다. 또한 최대 모니터 3대 동시 출력에 대응하는 등, 다양한 업무 환경에 대응하는 것이 특징이다.

모니터 스탠드만 바꾸니 PC 업그레이드?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는 PC 모듈 본체 및 모니터 스탠드, 그리고 고정 스탠드로 구성되었다. 제품 구매를 할 때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세부 사항을 변경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고정식 모니터 스탠드 외에 높이 조절 스탠드를 선택한다면 모니터를 90도 돌려서 세로로 길게 볼 수 있는 피벗 기능을 쓸 수 있다. 그리고 오프셋 베사 마운트를 선택한다면 암(ARM) 형태의 마운트와 결합 가능하다. 그 외에도 키보드나 마우스를 비롯한 각종 액세서리 및 소프트웨어의 포함 여부 역시 델 홈페이지에서 선택할 수 있다.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 패키지 구성 (출처=IT동아)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 패키지 구성 (출처=IT동아)

제품의 핵심인 PC 모듈은 어른 손바닥 한 개 반 정도의 크기이며, 내부에 CPU 및 메모리, 저장장치, 통신장치 등을 모두 갖춘 온전한 데스크톱 본체에 가깝다. 디자인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여기에 직접 모니터와 키보드, 전원 등을 바로 연결해 미니 PC처럼 쓰는 것도 가능하다. 최대 인텔 코어 i7-8665U 프로세서(v프로 지원)에 64GB 메모리, 1TB NVMe SSD + 2TB HDD로 구성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가격이 부담된다면 코어 i3급 시스템의 선택도 가능하다. 이번 리뷰에선 코어 i5-8265U 프로세서와 8GB 메모리, 256GB NVMe SSD + 1TB HDD 구성의 중간급 제품을 이용했다.

사용자 입맛대로 사양 지정, 모니터 3대 출력도 가능

제품을 처음 주문할 때 프로세서나 메모리(M.2 SSD), 저장장치 등의 기본 사양을 소비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으며, 제품 출고 후에도 2.5 인치 SSD나 HDD를 교체하거나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PC 모듈 전면의 나사를 하나 풀면 2.5 베이의 커버를 열 수 있으므로 저장장치의 업그레이드는 간단하다. 다만 프로세서나 메모리, M.2 SSD 등은 사용자 임의대로 사후교체 하기 힘든 구조이니 참고하자.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의 PC 모듈 (출처=IT동아)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의 PC 모듈 (출처=IT동아)

그 외에 USB 타입-C 포트 2개와 USB 타입-A 포트 3개, 기가비트 유선랜 포트 및 음성 입출력 겸용 포트, 그리고 전원 어댑터 연결 포트 및 도난 방지용 캔싱턴 락 포트 등이 달려있다. 내부적으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기능도 품었다.

2.5 인치 SSD/HDD를 손쉽게 교체 가능 (출처=IT동아)
2.5 인치 SSD/HDD를 손쉽게 교체 가능 (출처=IT동아)

대부분의 USB 포트는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SB 3.1 Gen2 규격을 지원하며 특히 USB 타입-C 포트는 DP(디스플레이포트) 기능을 겸하고 있어 여기에 디스플레이 장치를 연결해서 화면을 출력한다. 제품 구매 시 모니터 연결용 케이블 또한 함께 구매할 수 있다. 제공되는 케이블 옵션은 USB 타입-C 연결 케이블과 USB 타입-C 및 DP 규격 연결 케이블 그리고 두 가지 케이블을 모두 구매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모니터 2대의 연결이 가능하며 모니터의 DP MST(Daisy-Chaining) 기능을 이용하면 모니터 3대를 연결해 쓸 수도 있다.

타사 모니터, 암 스탠드 설치도 지원

스탠드 내부에 PC 모듈을 간단히 결합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스탠드 내부에 PC 모듈을 간단히 결합할 수 있다 (출처=IT동아)

PC 모듈은 모니터 스탠드 내부에 설치한다. 스탠드 후면의 커버를 열고 PC 모듈을 끼운 뒤 커버를 닫으면 간단히 내부 장착이 끝난다. 여기에 바닥의 고정 스탠드를 끼운 후 전면에 모니터를 놓고 USB-C 케이블로 모니터와 PC 모듈을 연결하면 대략적인 설치가 끝난 것이다. 만약 델 모니터를 쓰고 있다면 모니터 후면에 스탠드 고정부를 ‘딸깍’ 끼우는 것으로 간단히 모니터를 달 수 있다. 이번 리뷰에선 델의 24인치 모니터인 ‘Dell P2419HC’를 이용했다.

스탠드 후면 커버를 닫으면 결합이 완료된다 (출처=IT동아)
스탠드 후면 커버를 닫으면 결합이 완료된다 (출처=IT동아)

델 외의 타사 모니터를 이용한다고 해도 설치에 큰 어려움이 있는 건 아니다. 동봉된 베사(VESA) 어댑터 플레이트를 이용하면 베사 표준 마운트 홀(10cm 간격, 혹은 7.5cm 간격의 나사구멍 4개 )을 갖춘 타사의 모니터도 무리 없이 달 수 있다. 단지 나사 몇 개를 조여줘야 하는 정도의 수고만 더 하면 된다. 제조사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최대 38인치까지의 모니터를 지원한다. 베사 마운트 홀이 없는 모니터도 간혹 있다는 점만 주의하면 되겠다.

다양한 모니터와 결합이 가능하며 델 모니터는 좀 더 편하게 부착 가능 (출처=IT동아)
다양한 모니터와 결합이 가능하며 델 모니터는 좀 더 편하게 부착 가능 (출처=IT동아)

디자인과 성능은 만족, 기존 프로세서 탑재는 아쉬워

이렇게 조립을 끝내고 케이블 및 키보드 등을 연결하면 한 대의 올인원 PC가 완성된다. 스탠드의 크기가 아담한 편이라 얼핏 봐선 그냥 일반 모니터를 연상시킨다. 키보드나 마우스를 무선 규격으로 이용하면 한층 더 깔끔하다. 전원 버튼은 스탠드 상단에 있다. 리뷰에 이용한 제품은 높이 조절 스탠드를 적용한 상태라 화면을 세로 방향으로 돌려쓸 수도 있었다. 긴 문서나 웹페이지를 열람할 때 편리하다.

델 P2419HC 모니터와 결합한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 (출처=IT동아)
델 P2419HC 모니터와 결합한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 (출처=IT동아)

탑재된 프로세서가 작년 하반기에 나온 8세대 코어 후기형(위스키레이크)이라는 점이 좀 아쉽긴 하지만 실제로 이용해보면 성능면에서 그다지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을 하거나 게임을 구동하는 등의 상황만 아니라면 일반적인 사무작업 전반을 쾌적하게 할 수 있다. 향후 성능이 좀더 향상된 PC 모듈이 출시된다면 기존 사용자들의 업그레이드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그러자면 추가비용이 들겠지만 말이다. 업무용 PC에서 꼭 필요한 v프로 보안 기술을 지원하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아직 없다는 것도 8세대 코어를 탑재한 이유일 것이다.

노트북과 올인원, 데스크톱 사이에서 고민하던 기업이라면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는 노트북과 올인원, 그리고 데스크톱 사이에서 고민하며 각각의 장점만 취하고자 하는 기업의 흥미를 끌 만한 제품이다. 노트북의 공간활용성과 올인원의 디자인, 여기에 데스크톱의 확장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업무용 PC로 적합하며, 조립도 쉬운 데다 어려 종류의 모니터를 지원하므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높이 조절 스탠드를 적용하면 세로 화면으로도 쓸 수 있다 (출처=IT동아)
높이 조절 스탠드를 적용하면 세로 화면으로도 쓸 수 있다 (출처=IT동아)

물론 SSD/HDD 교체 기능을 제외하면 데스크톱 수준의 세세한 업그레이드는 할 수 없지만 향후 PC 모듈 교체를 통해 근본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교체 방법도 간단하다는 건 매력이다. 델 옵티플렉스 7070 울트라의 제품 가격은 델 홈페이지 기준, 97만 9,000원(코어 i3급) ~ 159만 5,000원(코어 i7급)에 팔리고 있다(모니터 미포함).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