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GS건설 등 29개 기업 ‘제2회 납세자축제서’ 납세대상 수상
더보기

GS건설 등 29개 기업 ‘제2회 납세자축제서’ 납세대상 수상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19-12-04 17:18수정 2019-12-04 17:22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제2회 납세자축제가 15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됐다.

성실하게 고액의 세금을 납부한 기업들이 3일 서울 팔레스강남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제2회 납세자축제에서 상을 받았다.

(사)한국조세정책학회, (사)한국세무학회, 조세일보가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SK하이닉스, 삼성물산 등 29개 기업이 납세대상을 수상했으며, 법무법인 태평양, 삼일회계법인, 삼정회계법인 등 5개 기업이 납세자권익대상을 수상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납세대상은 고액 납세를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에 수여하는 것으로 납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 전반에 깔려있는 반(反)기업 정서를 완화해 경제현장에서 뛰고 있는 재무인들의 자긍심을 높일 목적으로 제정됐다. 지난해 납부한 법인세 총액, 올해 법인세 중간예납 유효세율, 업종별 납세액 상위10%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15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6시부터 시작된 1부 행사는 만찬을 겸한 친교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2부 행사는 조세일보 황춘섭 대표의 개회사, 심충진 한국세무학회장의 축사, 원경희 한국세무사회장의 격려사에 이어 부문별 시상식이 이뤄졌다.
성실납세를 통해 국가재정에 커다란 기여를 한 기업들에게 납세대상이 수여됐다.

이날 수상기업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IT전자분야는 ▲SK하이닉스 ▲삼성SDS, 건설분야는 ▲삼성물산 ▲GS건설, 제조업분야는 ▲포스코 ▲현대모비스, 석유화학분야는 ▲SK이노베이션, 제약바이오분야는 ▲한미약품 ▲유한양행, 유통분야는 ▲이마트, 게임엔터테인먼트 분야는 ▲카카오 ▲엔씨소프트가 각각 납세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주요기사

식음료분야는 ▲CJ제일제당 ▲현대그린푸드, 서비스 분야는 ▲SK텔레콤 ▲KT, 은행분야는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증권분야는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보험분야는 ▲삼성생명보험 ▲교보생명보험 ▲KB생명보험, 카드분야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로 새롭게 신설된 중소기업 부문은 ▲동아지질 ▲와이지-원 ▲코맥스 ▲휴온스글로벌 등이 각각 납세대상을 받았다.

납세자권리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수여하는 납세자권익대상 시상식도 이어졌다. 올해 납세자권익대상은 ▲법무법인(유한)태평양 ▲삼일회계법인 ▲삼정회계법인 ▲세무법인하나 ▲광교세무법인에게 돌아갔다.

수상자 대표로 수상소감을 전한 SK하이닉스 조남식 팀장은 "대한민국 기업으로서 당연히 내야할 세금을 성실하게 납부한 공로를 인정해 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정당한 기업 활동을 하고 그에 상응하는 세금을 납부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욱 KB손해보험 경영전략본부장도 "고객으로부터 가장 신뢰받는 평생희망파트너가 회사의 가치인 만큼 앞으로도 신뢰와 정직을 바탕으로 한 투명경영 및 성실납세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3부 축하공연에선 에떼르노 콰르텟,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전문 연주단체인 드림위즈 앙상블, 바리톤 석상근과 소프라노 김희정이 멋진 공연을 선사했다.

조세일보 김수섭 회장은 폐회사를 통해 “수상하신 법인과 단체에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납세자 축제의 시작은 단출했지만 해가 갈수록 축제가 정착되고 더욱 창대해 질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내년에도 축제를 잘 준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오늘의 핫이슈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