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눈길에 강하다… 안전주행 도와주는 ‘겨울용 타이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금호타이어

올겨울은 예년보다 빠르고 강한 한파가 예상되면서 일찌감치 차량 월동준비에 나서는 운전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폭설로 동절기 전용 차량장비의 필요성을 절감한 소비자들이 겨울용 타이어를 찾고 있다. 겨울용 타이어는 눈길, 빙판에서도 제동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사계절용 타이어는 영상 7도 이하에서는 고무가 딱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겨울철 안전 운행을 위해서는 겨울용 타이어가 필수 아이템이다.

금호타이어는 현재 겨울용 타이어 상담 방문 및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소정의 상품을 선착순으로 지급하고 있다.

‘윈터크래프트 WP72’는 프리미엄 겨울용 타이어로 고급 세단을 위한 맞춤형 설계를 통해 저소음, 컴포트 성능을 높여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이 뛰어나다. 한국의 겨울철 노면은 눈길이나 빙판보다 눈이 살짝 녹은 슬러시 상태인 경우가 많은데 윈터크래프트 WP72는 이러한 도로 특성에 최적화된 성능을 자랑한다.

지그재그 형태의 교차 그루브를 적용해 눈길 노면에서 제동 성능을 향상시키고, 종횡 그루브 최적 설계를 통해 젖은 노면에서의 성능도 강화했다.

‘아이젠(I’Zen) KW17’은 탁월한 눈길 제동력과 배수성을 겸비한 제품이다. 접지면 외측부의 가로 홈 폭을 바깥쪽으로 갈수록 넓어지도록 설계해 눈길 주행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주행 방향에 3개의 와이드 그루브(타이어 홈)를 적용해 눈길 주행성능과 뛰어난 배수성을 갖췄다. 중앙 및 외측부의 견고한 블록 설계는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확보해 겨울철 미끄러운 노면 위에서도 최상의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SUV 전용 제품인 ‘윈터크래프트 WS71’은 SUV에 특화된 신규 비드(타이어를 휠에 장착, 고정시키는 역할) 기술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이고 비대칭 패턴 설계를 통해 눈길·빙판길에서 제동력을 강화했다. 컴퓨터 파형 분석으로 최적의 패턴 배열을 적용해 소음을 줄였다.

겨울용 타이어 신제품인 WP72, WS71 두 제품은 모두 저온특성 고무를 사용했다. 와플 형상을 띤 복합 사이프(Sipe·접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타이어에 새겨진 미세한 홈) 디자인을 통해 눈길에서 성능을 강화했다. 측면부인 사이드월에는 눈 내리는 풍경과 눈꽃 결정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적용해 겨울용 타이어로서의 정체성을 살리는 한편 윈터크래프트 특유의 감성까지 담아냈다.

또 윈터크래프트 WP72는 16∼20인치, 46개 규격의 폭넓은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그랜저 IG, LF쏘나타 등 국산 세단은 물론 벤츠 CLS, BMW GT 같은 수입 고급 세단까지 장착이 가능하다. 윈터크래프트 WS71은 15∼21인치, 42개 규격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BMW X6, 벤츠 GLE 같은 수입 SUV와 싼타페, 스포티지 등 국산 SUV에 장착할 수 있다.

겨울용 타이어 체크포인트 6가지

1. 비대칭 타이어 무늬를 살펴라

인간의 발바닥 구조가 좌우 비대칭인 점에서 착안한 인-아웃 패턴은 타이어 안쪽 면과 바깥쪽 면의 패턴을 각각 다르게 설계함으로써 주행안정성과 배수성, 제동 성능을 극대화했다.

2. 안전은 기본, 승차감과 정숙성도 함께 챙겨라

최근 겨울용 타이어는 고무 재질 배합 기술과 트레드 패턴 디자인 기술만으로도 겨울용 타이어로서의 성능을 극대화한 스터드리스 타이어가 주도하고 있다. 타이어 표면에 스파이크 핀이 박혀 있는 스파이크 타이어는 눈길을 벗어나면 승차감과 소음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3. 타이어 전문 매장을 적극 활용하라

안전을 위해서는 타이어 전문점을 정기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금호타이어의 타이어 전문 특화유통점인 ‘타이어프로’에서는 무료 공기압 점검, 위치 교환, 펑크 수리 서비스 등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4. 겨울용 타이어는 4개 모두 장착하라

겨울용 타이어를 구동축에 2개만 장착할 경우 미장착 쪽이 그립력을 잃고 미끄러질 수 있다.

5. 타이어는 월 1회 이상 점검하라

겨울에는 여름보다 공기압 점검을 더 자주 받아야 한다. 특히 타이어에 상처가 나면 고무가 찢어진 틈으로 수분이 침투해 타이어 내부의 철심을 산화시키기 때문에 위험하다.

6. 겨울용 타이어는 겨울철에만 사용하라

겨울용 타이어를 하절기에 사용할 경우 블록이 깊고 고무가 부드러워 고속 주행 시 차량의 흔들림이 심해지고 오히려 제동거리가 늘어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enjoy life#즐거운 인생#금호타이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