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한국타이어, 전기버스 전용 제품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더보기

한국타이어, 전기버스 전용 제품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19-11-07 11:02수정 2019-11-07 11:0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스마트시티 AU06)가 7일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Bronze)을 수상했다.

스마트시티 AU06은 전기차에 최적화된 기술과 전기회로를 상징하는 블록 디자인을 통해 효율적인 전기버스의 운행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한국타이어 최초의 전기버스 전용 타이어다. 이번 수상은 2019 굿디자인 어워드의 운송기기 디자인 분야에서 타이어 업체로는 유일하다. 한국타이어의 트럭·버스용 타이어 중 최초 굿디자인 어워드 수상이어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전기버스를 비롯한 전기모터 탑재 차량의 경우 엔진 소음이 거의 없기 때문에 타이어 소음 저감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시티 AU06은 숄더부에 꺾인 형태의 횡방향 그루브 디자인을 적용해 소음 발생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사이드월에는 전기버스의 공기역학 측면을 고려해 최적화된 디자인을 반영했고 돌출부를 없앤 측면 프로파일와 딤플 쿨링 시스템으로 열 방출 효율도 강화시켰다.


또한 스마트시티 AU06에는 그루브 변형 기술이 적용됐다. 사용 초기에는 물결모양 3D 그루브 패턴으로 접지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마모가 진행될수록 그루브가 직선화되어 배수성과 연료효율을 향상시킨다. 블록 강성을 최적화하는 3D 커프(3D Kerf) 디자인을 통해 내마모 성능까지 강화했다.

주요기사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