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패스트트랙 충돌’에 “나경원, 윤석열과 친해도 해결 안돼”

  • 뉴시스
  • 입력 2019년 11월 5일 16시 43분


코멘트

"지도부 희생하는 자세로 의원들 해방시켜라"
"윤석열 총장이 야당 수사 대충해줄 것 같나"
"대표, 호기롭게 출석해 진술거부권…개그쇼"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5일 한국당 지도부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 대응에 대해 “지금이라도 지도부가 희생하는 자세로 책임지고 지휘에 따른 의원들은 해방시켜라”라고 촉구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원내대표와 윤석열이 사적으로 친하기 때문에 괜찮다고 의원들(의 불만)을 무마한다거나 표창하고 공천 가산점을 준다면서 ‘개그쇼’를 벌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잘못된 지휘 책임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자세”라고 조언했다.

그는 “당 의원 절반의 정치 생명이 걸린 패스트트랙 수사에 대해 무대책인 당 지도부를 개탄한다”며 “이 문제는 패스트트랙 저지와 맞먹는 당의 존립과 관련된 문제라서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지난 패스트트랙 사태에서 황교안, 나경원 두 사람은 자신들이 변호사라면서 문제가 생기면 자신들이 책임지겠다고 호언장담하면서 의원들을 독려해 패스트트랙 회의 저지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며 “도리어 고소, 고발 당해서 당 소속 의원 절반이 피의자가 되는 희대의 정치 사건이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당 지도부는 이 문제에 대해 그 심각성을 애써 무시하고 폄하해 왔지만 조국 사건과 같이 살아 있는 권력도 철저히 수사하는 윤석열 검찰이 야당 수사는 슬슬하면서 대충 대충 해줄 것 같은가”라며 “아마도 조국수사 못지않게 철저하게 나경원 의혹과 패스트트랙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홍 전 대표는 한국당 지도부가 해당 사안에 비일관적인 대응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야당은 존망기로에 갈 수 밖에 없는데 그 대책을 세울 생각은 하지 않고 어제 석동현 변호사를 보내 당 의견서를 전달했다고 한다”며 “정치사건이라고 주장하면서 사법적 처리의 대상이 아니라고 소환 거부를 했으면 끝까지 관철해 정치사건으로 만들어서 대처를 하든지 아니면 수사거부를 끝까지 해 정치재판을 만들든지 했어야 하는데 오히려 사법 절차에 순응해 형사 사건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종 결정권자인 당 대표는 내 목을 치라고 호기롭게 기자회견 하고 출석해 ‘당 의원들은 불기소해 달라’고 하지는 않고 출석해 진술거부권을 행사하는 어설픈 개그쇼를 했다”며 “곧 원내대표도 출석해 수사를 받는다고 하지만 그도 아마 진술거부권을 행사해 책임 회피를 하든지 회의 방해의 불가피성만 진술하는 책임 회피적 진술로만 일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도부 두 사람만 책임지고 나머지 의원들은 불기소하는 그런 타협책은 제시하지 않고 의원들 모두를 끌고 들어가는 동귀어진(同歸於盡) 대책을 세우는 것이 지도부가 할 일인가”라며 “두 사람이 설사 책임지고 기소되더라도 내년 총선에서 우리가 승리 하면 법원이 야당 지도부를 정계 퇴출 시킬 수 있다고 보는가”라고 거듭 비판했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4일 “패스트트랙 관련 검찰 소환에 대해 당 변호인의 의견서를 오늘 오후 2시 반에 남부지검에 제출할 것”이라며 “국정감사가 끝나는 대로 일정을 조율해서 검찰에 출석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황교안 당대표는 지난달 1일 검찰에 자진 출석해 5시간가량 조사를 마친 후 “불법을 토대로 한 것이기 때문에 자유한국당에서 출석하지 않겠다고 한 기조로 오늘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