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다자회의’ 마치고…文대통령 ‘현안 쌓인’ 서울 향해 귀국길

  • 뉴스1
  • 입력 2019년 11월 5일 13시 37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및 각 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1.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 포럼에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및 각 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한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11.5/뉴스1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자 태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2박3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5일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귀국 직후 참모진들로부터 ‘검찰의 타다 기소 논란’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다시 국내 현안을 살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일 국회운영위원회의 청와대비서실 등 대상 국정감사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야당 의원들을 상대로 언성을 높이는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야당에서 연일 청와대의 사과 및 강 수석 사퇴를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수행원단 등을 태운 공군 1호기는 이날 오전 11시30분(현지시간) 방콕의 돈무앙 군공항을 이륙해 서울로 향했다.

지난 3일 방콕에 도착한 직후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총리 주최 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이튿날인 4일 연이어 진행된 아세안 관련 연쇄 다자회의의 숨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문 대통령은 만찬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내외와 만나 반갑게 인사와 악수를 나눈 데 이어 특히 이튿날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사전 환담장에서 아베 총리를 다시 만나자 자리로 안내해 즉석에서 11분간 단독 환담을 갖기도 했다.

양 정상은 환담에서 양국 현안과 관련해 ‘대화를 통한 해결’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지난해 9월 말 한일정상회담 이후 13개월여만에 양국 정상 간 대화가 이뤄짐에 따라 경색 상태가 이어지고 있는 한일 관계를 풀어낼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발언을 통해 자유무역질서 유지를 비롯해 Δ테러·기후변화·재난 등 초국경적 도전 과제 대응이나 지속 가능한 발전, 미래 인재 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세안과 한중일 3국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아울러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향한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노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변함 없는 관심과 지지 및 공동 대응을 요청했다.

또한 제14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계기로 개최된 ‘지속가능발전 관련 특별오찬’에 참석해 아시아 최초의 전국 단위 배출권 거래제 시행 및 수소경제 로드맵 등 우리 정부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노력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같은 날 오후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는 주요 역내 및 국제 정세를 논의하고 초국가범죄 등 비전통안보 문제 공동 대응을 위한 우리의 협력 및 기여 의지를 표명했다.

동아시아정상회의는 아세안+3(한중일) 체제를 확대한 별도 대화 포럼으로 현재 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 및 호주·인도·뉴질랜드·미국·러시아 등 모두 18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제3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 참가국 정상들의 공동선언을 통해 협상 개시 7년만에 RCEP 15개국간 협정문 타결을 공식 선언했다.

RCEP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가 참여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으로, 최종 서명시 세계 인구의 절반(36억명, 48%)을 차지하고 세계 총생산(GDP)의 약 3분의 1(27조4000억달러, 32%), 세계 교역액 29%(9조6000억달러)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메가 FTA가 탄생한다.

다만 인도는 이번 협정문 타결에는 제외됐으며 추후 입장을 결정하기로 했다. 참여국들은 협정문 법률 검토에 즉시 착수하고 잔여 시장개방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해 2020년에 최종 서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방콕 일정 중 아세안 정상들과 만날 때마다 이날 말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참석을 거듭 요청하고 특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특사로 태국을 방문한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을 35분간 접견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한 지역 정세, 한일 관계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문 대통령 모친상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조의를 담은 친필 서명 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방콕=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