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금강산 시설 철거’ 김정은 지시에 “협의할 부분은 협의”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3일 11시 57분


코멘트
뉴스1
청와대는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측과 합의해 금강산 관광 남측 시설을 철거하도록 지시한 것과 관련해 “협의해 나갈 부분들은 협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를 계기로 금강산 시설 철거뿐 아니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여러 남북간 사안에 대한 논의를 우리측에서 요청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일단 (북측이)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향후 계획이 무엇인지 명확히 분석하는 게 우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사안들을 (협의) 요청할 것이라는 단계까지 드릴 수 있는 얘기는 없다”며 “돼지열병 등 어떤 분야에 있어 어떤 식의 협의가 있을지 지금 당장 답을 드리기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평화경제를 강조하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한 지 하루 만에 김 위원장이 직접 행보를 보인 데 대한 의견을 묻자 “대통령 말씀에 대한 호응인지는 저희가 판단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며 “다만 남측의 관계 부문과 합의해서 새로운 시설들을 건설해야 한다라고 조선중앙통신에 언급된 부분들이 있다”고 말했다.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사안은 아니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관계자는 ‘막혀 있는 남북간 대화·소통이 조금 풀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청와대가 갖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느냐’는 질문에 “부인하진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다시 ‘남측 자본과 인력이 필요한 시설 철거를 진행한 뒤에는 북측 나름의 건설을 하겠다는 것을 남북 대화 긍정 조짐으로 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는 질문에는 “앞선 질문에서 ‘그렇지 않습니다’라고 자를 수 없어 예스도 노도 아닌 대답을 드렸다”며 “부인하지 않았다고 해서 예스로 보면 과도한 해석이 될 것 같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관계자는 이어 ‘북한이 금강산 내 이산가족 면회사무소까지 철거하겠다는 것이라면 대통령이 쓸 수 있는 남북관계 개선카드의 여지를 좁힌다는 면에서 큰 우려도 제기된다’는 질문에는 “추가적으로 입장을 내지 않겠다”고 했고, ‘대통령에게 금강산 관련 보도가 언제 어떻게 보고됐느냐’는 물음에도 “금강산 관련해 더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실무 협상이 결렬된 북미 관계가 암울하다’는 시각에는 “미국과 북에서 발신되는 메시지를 매우 무게감 있게, 의미 있게 분석·파악하고 있다”며 “암울하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지만 지금처럼 비핵화를 위한 협의를 계속하고 협상의 의지를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전날(22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또 다시 진입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국방부의 입장이 나갔고, 외교부에서 초치를 취한 만큼 더 이상 청와대에서 말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그 때(7월)와는 영공 침범이냐, 카디즈 진입이냐의 차이가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