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日 천황 즉위식, 文가길 바랐는데 총리 참석…아쉬워”

  • 뉴시스
  • 입력 2019년 10월 14일 10시 08분


코멘트

"이웃나라로서 우애다지는 자리…文 참석 제안했지만"
"지나친 조국 지원, 당정청이 제도화…구하기 도 넘어"
"패트 처리순서 잘못…합의대로 선거법부터 처리해야"
"안철수, 직접 연락 안 돼…창당 주역, 우리당에 시사"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행사에 “대통령 대신 총리가 간다”며 “저는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할 것을 제안했다. 대통령이 안 가서 아쉽긴 하지만 잘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천황 즉위식은 일본 국민 모두가 새 천황 즉위를 축하하고 기쁨을 나누는 행사”라며 “이웃나라로서 진심으로 축하하고 우애를 다지는 자리가 되고 우리 국민의 축하의 뜻에서 참석을 제안했지만”이라며 아쉬움을 밝혔다.

손 대표는 “한일 간 사전 조율이 안 되고 여건도 허락하지 않아 국무총리만 참석한다고 한다”며 “이 총리는 한일 관계 중요성을 잘 알고 한일 간 실마리를 찾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한일 관계 경색 원인인 강제징용 배상 문제는 제가 (앞서) 제안하고 원로들이 동의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며 이와 관련 “우리나라가 일본 정부·기업에 금전적 배상을 요구하지 않고 일본은 진정으로 사과하는 방안이다. 그러면서 도덕적 우위를 견지하고 자부심을 높이면서 먼저 손 내밀어 한일관계를 개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서는 “여권 인사들의 무책임하고 지나친 조국 지원 행동을, 이제 당정청이 함께 나서 제도화한다”며 “나라가 어지럽고 국론이 분열된 가운데 정부 여당의 조국구하기가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무소불위 검찰 개혁과 국민 인권을 지키는 것은 중요한 과제다. 하지만 검찰의 조국 수사를 방해하고 압박하는 것은 잘못됐다”며 “검찰개혁은 조국 수사 후 차분히 진행되더라도 늦지 않다. 조국 명예퇴진이 아닌 대통령부터 구해야 한다. 그래야 나라가 산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이 조국을 명예퇴진시키려는 방안이라면 여당은 생각을 고쳐야 한다. 명예퇴진을 생각할 때가 아니라 하루 빨리 해임시켜, 조국이란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대통령부터 구해야 한다”며 “정부여당은 국민들의 눈과 귀를 무서워해야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조국의 명예퇴진 방법으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사개특위 공수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먼저 처리하려 한다면 그것은 크게 잘못됐다”며 “지난 4월 여야 4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표결시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순으로 진행한다고 합의했다. 합의한 대로 선거법 개정안부터 처리하는 것이 순서다. 정치를 순리대로 풀어가주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이 정치협상회의 실무자에 대해 묻자 “정하기 전, 회의가 자칫 조국 구하기나 조국 명예퇴진 등으로 되면 안 된다”며 “아직 회의에서 법안 논의 순서를 확정지은 것도 아닌데, 보도를 통해 오가는 얘기 중에 선거법 개정안을 먼저하지 않고 사개특위 법안을 상정하자는 논의(가 나온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런 것은 실무적인 문제가 아닌, 여당의 문제인 만큼 협상이 먼저다. 가장 중요한 선거법 개정 문제부터 처리한다는 입장을 확고히해야 그 뒤에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와 연락이 되는지 묻자 “아시다시피 아주 가까운 사람 말고는 직접 연락되는 사람이 없다. 유승민 전 대표도 연락을 한다고 했지만”이라며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직접 연락은 안 된다”고 밝혔다.

앞서 회의에서 손 대표는 사무처 당직자들에게 안 전 대표의 신간 ‘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 것들’을 나눠줬다. 그는 “안 전 대표는 바른미래당 창당 주역이자, 국민의 당을 만들었다. 한국정치의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 나가는 ‘안철수 현상’의 주역이다”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당에 시사하는 바를 준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