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만에 KTX 운행률 60%대 ‘뚝’…11월 철도파업 견딜까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3일 13시 48분


코멘트
13일 오전 서울역에 코레일의 합의이행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철도노조파업 사흘째인 이날 KTX 운행률 68%,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도 60%대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 이번 파업은 오는 14일 오전 9시에 종료된다. 2019.10.13/뉴스1 © News1
13일 오전 서울역에 코레일의 합의이행을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철도노조파업 사흘째인 이날 KTX 운행률 68%,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등 일반열차도 60%대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 이번 파업은 오는 14일 오전 9시에 종료된다. 2019.10.13/뉴스1 © News1
철도노조가 주말 3일간 경고성 한시파업에 돌입하면서 KTX 운행률이 60%대까지 떨어지는 등 시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노조는 SR 통합-4%대 임금인상 등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11월 본격적인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향후 대응방안에 관심이 쏠린다.

13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코레일 열차 운행률은 73.8%까지 떨어졌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KTX의 경우 67.9%까지 낮아진 상태다. 이밖에 일반열차 61.3%, 전동열차 82%, 화물 25%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

최장기 파업으로 기록된 2016년 철도 파업 당시 운행률이 80% 이상을 기록했던 점을 감안하면 10% 가까이 낮은 수치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 사장 비서인력까지 승무인원으로 나가고 있다”며 “과거엔 철도운행 자격을 가지고 있는 학생까지 동원해 운행률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지만 손병석 사장이 안전사고의 우려 때문에 끝까지 무리한 운행카드는 쓰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대신 올해엔 파업을 하지 않는 SR이 하루 12만개 좌석을 더 공급하고 있으므로 그만큼 불편을 덜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손 사장이 파업 당일인 지난 11일 대국민사과를 통해 파업현황을 알리고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현장안전을 챙기면서 시민들도 어느 정도의 단기 불편을 감수한 모양새다.

문제는 코레일 노사 문제의 근본 해법이 불분명해 11월 장기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철도노조가 주장하고 있는 4%대 임금인상의 경우 공기업을 관할하고 있는 기획재정부가 이미 인상률 가이드라인을 1.7%로 정하고 있어 사측이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SR 통합 요구도 정부의 결정사안이다. 하지만 강릉선 KTX 사고 이후 정부의 SR 통합 논의 자체가 사실상 중단돼 사측의 결정권한이 없는 상황이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타협의 여지가 없다면 11월 파업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경우 장기파업으로 이어질수록 운행률이 낮아져 시민의 불편도 크게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철도노조의 상급기관인 민주노총이 파업강행을 결정하면서 노사협의과 관계없이 11월 파업이 진행될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최근 도로공사의 수납원 문제에서도 민주노총만 최종 협상에 찬성하지 않는 등 내달 파업을 향한 일률적인 명분쌓기 움직임이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이 경우 시민불편을 볼모로 이익을 관철시킨다는 부담을 감수하기 힘들 것이란 지적도 제기된다. 국회의 한 관계자는 “코레일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시민의 여론은 결국 파업을 하지 않은 SR이라도 있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라며 “SR통합을 주장한다면 장기파업은 패착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