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네이버 예약으로 원하는 가게 방문 일정을 잡아보자.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0월 11일 19시 05분


코멘트
IT(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기술) 시대는 많이 알고, 접해보는 것이 곧 지식입니다. 'IT하는법'을 통해 지식이 될만한 IT 용어와 현상, IT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네이버 예약 가능 점포는 이렇게 표시가 돼있다.
네이버 예약 가능 점포는 이렇게 표시가 돼있다.

최근 '네이버 예약' 서비스로 예약 받는 자영업자가 늘고 있다. 특히 예약이 필수인 미용실과 고급 식당, 펜션, 공방 및 수공업 교육은 네이버 예약 활용 비중이 매우 높다. 일단 네이버 예약을 사용하면 예약자와 매장 모두 편리하게 일정을 관리할 수 있고, 전화로는 알 수 없는 예약 불가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어 더 정확하게 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스마트폰 뱅킹 대신 텔레뱅킹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듯, 네이버 예약도 모든 사람에게 친절한 서비스는 아니다. 만약 온라인 예약에 서툴다면, 네이버 예약 사용자들에게 우선순위가 돌아가니 손해 볼수밖에 없다. 이번 IT하는법을 통해 네이버 예약 사용법, 그리고 예약 지정 및 확인 방법까지 소개해드린다.

네이버 예약의 첫 단계, 네이버 로그인

네이버 예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수다.
네이버 예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수다.
당연하지만, 네이버 예약은 네이버 계정이 필수다. 매장에서 예약자의 전화번호나 인적 사항을 확인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회원 가입은 네이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아이디와 비밀번호, 이름, 생년 월일,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만 있으면 누구든지 만들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 계정이 있다고 가정하고, 계정 생성 과정은 생략한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위 사진상에 녹색으로 표기된 'NAVER 로그인'이 '내 예약 확인하기'로 변경된다. 이 클릭 버튼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 메인화면, 전체 예약 내역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 메인화면, 전체 예약 내역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예약 첫 화면이다. 내 예약에서 예약 내역과 이용 예정, 이용 완료 및 취소 환불을 내역별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예약을 위해서는 좌측 하단에 있는 예약 항목을 선택한 후 검색하거나, 네이버에서 원하는 점포를 정확하게 입력해서 예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배달 요리나 식당 고민을 하고 있다면 좌측 하단에 있는 메뉴를 쓰는 게 편리하고, 특정 공연이나 평소 단골인 헤어샵을 찾는다면 네이버 검색으로 찾는 게 빠르다.

네이버 검색을 통한 가게 검색, 혹은 정확한 상호명을 기입한 후 일정을 지정


네이버 검색으로 찾거나, 특정 점포를 정확하게 찾는 게 먼저다.
네이버 검색으로 찾거나, 특정 점포를 정확하게 찾는 게 먼저다.

네이버에서 미용실을 검색한 결과다. 네이버 예약은 미용실뿐만 아니라 식당이나 카페 등 예약 가능한 점포는 모두 똑같이 진행되니, 한 번만 이해하면 어떤 점포든 예약할 수 있다.

먼저 정확한 상호명을 모르거나, 아무 가게나 방문해도 된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지역명 + 미용실을 검색한다. 여기서 상단의 실시간 예약을 누르면 지도상에서 실시간 예약이 가능한 점포를 확인할 수 있고, 빠르게 특정 가게를 클릭해도 된다.

예약하고자 하는 가게를 선택하면 사진상의 우측과 같은 가게 설명 페이지로 진입한다. 정확한 상호명을 안다면 검색창에 상호 이름을 검색하면 곧바로 오른쪽처럼 뜬다. 여기서 예약을 누르면 본격적으로 일정을 지정하는 단계다.

예약 메뉴를 통해 일자, 시간, 메뉴, 예약자 정보를 선택한다.
예약 메뉴를 통해 일자, 시간, 메뉴, 예약자 정보를 선택한다.

가게 설명 페이지에서 예약을 선택하면 방문 일자 및 시간을 선택하는 창으로 넘어간다.
달력을 보고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면 되며, 이미 예약이 확정된 시간은 선택할 수 없도록 회색처리 돼 있다. 시간 선택이 완료되면 이용자 약관에 동의하고 가장 아래쪽 회색 사각형 내에 있는 '예약 신청하기'를 누르면 모든 과정이 완료된다.

예약이 완료되면 신청 단계, 확정되면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예약이 완료되면 신청 단계, 확정되면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이후, 알림을 수신한 업체 측에서 일정을 확인한 다음, 예약 확정 메시지를 전달하면 그 시간에 맞춰 가면 된다.

예약 알림은 네이버 알림, 휴대폰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네이버 예약을 사용함으로써 점포는 예약자가 나타나지 않는 노쇼(No Show)를 방지할 수 있고, 예약자는 정확한 예약 시간을 확인하고 지정할 수 있다.

네이버 앱, 네이버 모바일 홈페이지로도 가능


네이버 예약은 네이버 앱, 모바일 브라우저로도 가능하다.
네이버 예약은 네이버 앱, 모바일 브라우저로도 가능하다.

네이버 예약은 컴퓨터 예약 이외에, 네이버 모바일 앱과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도 할 수 있다. 방법은 완전히 동일한데,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예약'을 검색 후 특정 점포를 검색하거나, 정확한 점포 명을 기재해 예약하는 것이다.

앞서 예약 방식과 동일하게 네이버 계정이 필요하고, 진행 단계는 날짜 선택, 시간, 메뉴, 예약자 정보 제공 및 요청 사항 기재까지 모두 같다. 만약 이 과정까지 진행해 예약을 완료했다면, 점포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한 다음 문자 메시지로 예약 내역을 확인해준다.

완료된 예약은 네이버 예약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메뉴에서 변경 및 취소 가능


메인에서 예약 내역을 누르면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하다.
메인에서 예약 내역을 누르면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하다.
예약이 완료된 후 변경하거나, 취소해야 한다면 네이버 예약 메인에 있는 예약 내역을 선택한 다음, 빨간색 사각형 안에 있는 변경 및 취소를 누르면 된다.

차근차근 따라 하면 어렵지 않지만, 해본 적 없는 사람에게 네이버 예약은 어려운 과정이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가 어려운 기술 소외 계층에게 불리한 서비스다. 네이버 역시 그 점을 알기 때문에 가급적 모든 예약 과정을 간소화했다.

가게 종류와 점포가 달라도 진행 과정은 거의 동일하므로 네이버 예약을 받는 어떤 점포든 예약할 수 있다. 전화 예약보다 더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일정을 관리하고 싶다면, 네이버 예약을 익혀보도록 하자.

동아닷컴 IT전문 남시현 기자 (shna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