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법확장 타다 OUT”…1만대 계획에 택시기사 다시 거리로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8일 10시 39분


코멘트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택시 기사들이 8일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렌터카 대여 서비스 타다(TADA)의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를 규탄하고 있다. © 뉴스1
서울개인택시조합 소속 택시 기사들이 8일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렌터카 대여 서비스 타다(TADA)의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를 규탄하고 있다. © 뉴스1
서울지역 개인택시기사들이 8일 타다의 운영 확장을 규탄하면서 운영사 서울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쏘카 이재웅, 타다 박재욱은 택시업계에 즉시 사과하고 영업을 줄일 것”을 주장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기사포함 렌터카 대여 서비스 타다(TADA)의 운영사 브이씨엔씨(VCNC)의 서울 성동구 소재 사무소에 모여 이같이 주장했다. 오전 10시에 열린 기자회견에는 조합 집행부 소속 기사 50여명이 참석했다.

강우풍 택시조합 강북지부 지부장은 “스마트하지도 않고, 혁신적이지도 않은 기존 자가용 불법 택시영업과 다를 것 없는 타다가 문재인정권의 비호를 받으며 무소불위의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국토부)가 타다 불법성을 처음 언급하고, 사세 확장을 꾸짖었다”면서 “김현미 장관이 타다 불법을 정리해달라”고 호소했다.

국철희 택시조합 이사장은 “경유차 타다의 차량 1대는 일반 자동차의 20배 이상을 운영하는 것과 다름없어서 타다 1만대 증차는 20만대 경유차를 도로에 풀어놓는 것과 같다”면서 “택시기사들은 대타협기구에서 참고 기다리고 인내했는데 (타다는) 뛰쳐나가서 이런 불법적, 편법적인 일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조합은 또 “타다 운영의 법적 근거가 되는 여객운수법 시행령 제18조 제1호 바목은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2014년도 개정 당시 택시업계의 격렬한 반발에도 정부가 택시업계에는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을 것이라 했다. 하지만 현재 타다의 주 승객은 관광산업과 무관한 여성이나 나홀로 승객 등으로, 택시 유사운송 행위와 다를 바 없어 택시 업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또 조합 측은 카카오택시, T맵 등 배차 매칭 애플리케이션이 있지만 인공지능이 도입된 새 앱을 연말에 선보이고 택시 미래를 개선해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타다와 싸우느라 일보 진전도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재욱 VCNC 대표는 7일 기자간담회에서 내년까지 운영차량을 1만대로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이는 현재 타다 베이직, 타다 프리미엄, 타다 어시스트의 운영차량을 합한 것(1500대)의 7배에 달하는 규모다.

VCNC는 현재 수도권에만 운영중인 서비스를 우선 올해 연말까지 타다의 출발지역을 현재 서울, 경기 성남시 분당구, 과천시, 인천(일부 제외)에서 위례신도시, 경기 성남시 수정구, 광명시로 확대하고 도착지역은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전역으로 넓힐 계획이다.

그러나 1년 사이 7배에 달하는 타다의 이 같은 팽창은 택시 4단체와 모빌리티 업체 등이 모인 실무논의기구를 조성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있는 국토교통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리수’라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국토부는 곧바로 “타다의 1만대 확장 발표는 그간의 제도화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