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쉐보레 트래버스…한국GM의 ‘정공법’

  • 동아경제
  • 입력 2019년 10월 4일 08시 00분


코멘트
한국GM이 ‘쉐보레 트래버스’를 선보이고 국내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공략에 나섰다. 쉐보레 트래버스는 한국GM이 위축된 브랜드 위상을 끌어올리기 위해 내놓은 야심작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지난해 출시한 SUV 모델 ‘쉐보레 에퀴녹스’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기존 주력 모델 노후화로 내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을 ‘구원투수’로 등판한 것이다. 정통 픽업트럭 모델인 ‘쉐보레 콜로라도’ 역시 힘을 보태기 위해 국내에 상륙했다.

○ 쉐보레 트래버스, 한국GM 구원투수로 등판

‘기묘한’ 판매 및 마케팅 전략에서도 한국GM이 트래버스와 콜로라도에 거는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먼저 한국GM은 신차 출시에 앞서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가입했다. 트래버스와 콜로라도가 전량 미국에서 생산돼 국내 도입되는 차종인 만큼 철저하게 ‘수입차’로 관리해 마케팅을 전개하겠다는 의도다. 이를 통해 다른 대형 SUV와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 모양새다. 트래버스 국내 판매 가격은 4000만 원 중반부터 시작한다. 국산 모델인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보다 높게 책정됐지만 수입 모델인 ‘포드 익스플로러(5000만 원 중후반)’와 비교하면 해볼 만하다.
또한 트래버스는 국내 사업에 대한 한국GM의 의지를 보여주는 모델이기도 하다. 지난해 한국GM이 경영정상화를 선포하면서 발표한 신차 15종 출시계획에 따라 6번째로 국내에 선보인 차종이다. 자체적으로 신차를 개발하고 생산할 여력이 없는 여건 속에서 수입 방식으로 들여온 트래버스의 면면을 살펴보면 약속 이행을 위한 한국GM의 노력이 눈물겹다. 트래버스는 작년 북미시장에서 14만6534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차 싼타페(11만7000여대)와 기아차 쏘렌토(10만7000여대)보다 많은 판매량으로 쉐보레 브랜드 SUV 중에서 두 번째로 인기가 높다.

제너럴모터스(GM) 본사 입장에서 보면 현지 인기모델을 굳이 시장규모가 크지 않은 한국에 내어줄 필요가 없어 보인다. 트래버스는 작년에만 2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기록한 모델로 생산물량을 모두 현지에서 소화 가능하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GM은 지속적으로 GM을 설득하면서 트래버스의 국내 출시를 타진해왔다. 작년 여름 트래버스를 국내에 처음 소개한 후 출시까지 1년 이상 걸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미국 공장 생산계획을 조율하고 국내 모델 사양을 결정하는 등 수입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1년여 기다림 끝에 공식 수입된 ‘한국판’ 트래버스를 시승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다. 한국GM이 준비한 시승회는 4인이 차 한 대를 나눠 타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2명이 한 대를 체험하는 기존 시승과 다른 부분이다. 한국GM 측은 넓은 뒷좌석까지 폭 넓게 차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시승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했지만 빠듯한 현지 생산일정과 인기로 인해 국내 시승차 확보가 녹록치 않았다는 후문이다. 트래버스가 국내 시장에서 꽤 ‘귀한 몸’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 ‘급’이 다른 대형 SUV…“왕년에는 풀사이즈로 통했다”

외관의 경우 첫 눈에 봐도 거대한 몸집이 인상적이다. 크기에서 느낄 수 있는 존재감이 주변을 압도한다. 사실 지난 2009년 선보인 1세대 트래버스는 미국 시장에서 ‘풀사이즈(초대형) SUV’로 분류돼 판매됐다. 8인승 탑승 구조로 만들어졌고 경쟁사 모델보다 차체 크기가 컸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트래버스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와 동급으로 분류됐던 것이다. 국내 출시된 현행 트래버스는 2세대 7인승 모델로 2017년부터 판매에 들어갔다. 차체 길이는 이전 세대 모델과 동일한 수준이지만 미국 시장 기준이 변경되면서 2세대 모델부터는 ‘미드사이즈 SUV(Mid-Size SUV)’로 분류돼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다른 업체들이 SUV 덩치 키우기에 나선 영향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사실 트래버스를 비롯해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기아차 모하비(현지명 보레고), 텔루라이드, 포드 익스플로러 등 국내에서 대형 SUV로 불리는 모델들은 실제로 미국에서 미드사이즈 SUV로 분류된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5200mm, 2000mm, 높이는 1785mm다. 경쟁모델로 꼽히는 포드 익스플로러(5040x1995x1775)보다 덩치가 크다. 휠베이스 역시 3073mm로 익스플로러(2860mm)보다 길다.

육중한 체구지만 외관 디자인은 도시적인 느낌이 강하다. 브랜드 특유의 듀얼포트 라디에이터 그릴을 중심으로 중형 세단 말리부 등에 적용된 쉐보레 ‘패밀리룩’이 곳곳에 녹아들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이지만 체구에 걸맞게 조금 더 과격한 스타일을 기대했다. 콜로라도와 패밀리룩을 이뤘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RS 트림’이나 ‘레드라인 스페셜 에디션 트림’을 선택하면 다소 심심한 디자인이 보완된다. RS 트림은 블랙 엠블럼과 20인치 다크 알로이 휠, 블랙 크롬 그릴 및 안개등 베젤 등이 적용된다. 레드라인 에디션은 전용 20인치 휠과 레드 컬러 포인트, 다크 테일램프 등이 더해진다.
○ 익숙한 실내 디자인·여유로운 공간

실내 디자인은 기존 쉐보레 보유자들에게 익숙한 구성이다. 특히 공조기 버튼과 기어노브 디자인이 말리부와 비슷하다. 화려한 치장보다는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모습이다. 익숙함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지만 단조로운 구성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덩치에 걸맞게 실내공간은 여유롭다. 좌석이 2+2+3으로 배치된 7인 탑승구조로 이뤄졌으며 2열 좌석은 독립식 ‘캡틴시트’가 적용됐다. 3열 시트 레그룸은 850mm로 동급에서 가장 넓은 수준이라고 한국GM 측은 강조했다.
여유로운 실내가 구현된 만큼 넓은 적재공간과 곳곳에 마련된 수납공간도 눈여겨 볼만하다. 트렁크 기본 용량은 651리터이며 2열과 3열 좌석을 접으면 최대 278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트렁크 바닥에는 90.6리터 용량 ‘시크릿’ 수납함까지 마련됐다. 8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는 버튼을 누르면 오픈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디스플레이가 배치된 대시보드 안쪽까지 수납공간으로 활용한 꼼꼼한 설계가 돋보인다. 또한 USB 포트와 천장 송풍구 등 2열과 3열 탑승객을 위한 편의사양도 놓치지 않았다.
○ 검증 마친 파워트레인…믿음직한 주행안정성

파워트레인은 3.6리터 V6 가솔린 직분사 자연흡기 엔진과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됐다.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36.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3.6리터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은 GM 산하 고급 브랜드인 ‘캐딜락’이 주력으로 내세우는 엔진으로 이미 다양한 차종을 통해 검증을 마쳤다. 이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 조합은 국내에 처음 도입된 구성이다. 향후 연식변경 될 ‘캐딜락 XT5’에도 해당 조합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주행 초반 고배기량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 특유의 묵직한 감각이 인상적이다. 2톤(공차중량 2090kg)이 넘는 차체를 가볍게 밀고 나간다. 스티어링 조향 감각은 부드럽다. 한 손 조작도 무리가 없다. 여성 운전자들이 긍정적으로 여길 수 있는 요소다. 저속에서는 정숙하지만 발끝에 조금만 힘을 주면 경쾌한 엔진음이 울리면서 즉각 달려 나갈 채비를 갖춘다. 엔진음은 기계적인 튜닝이나 기교가 더해지지 않았다. 자연흡기 고유의 ‘날 것의 맛’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요즘 흔한 터보 엔진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감성이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평소에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지만 요철이나 험로에서는 꽤 단단하게 하체를 잡아준다.
고속 주행감각도 주목할 만하다. 무겁고 큰 차체를 매끄럽게 가속시켜 순식간에 시속 100km를 돌파한다. 특히 필요한 경우 엔진회전수를 레드존까지 아낌없이 밀어붙이는 반응이 인상적이다. 변속기 단수가 높은 상황에서는 엔진회전을 적극적으로 절제시키는 면모도 보였다. 강력한 엔진 힘을 상황에 맞춰 똑똑하게 활용하는 모습이다. 복합 기준 공인연비는 리터당 8.3km다. 고속 주행 시 노면소음 일부가 실내로 유입되기는 하지만 안정성은 기대 이상이다. 높은 차고와 덩치에도 불구하고 커브 구간에서 불안한 움직임이 없다. 안정적인 거동으로 실내 체감속도는 실제보다 느리게 느껴진다.

기본 적용된 사륜구동 시스템은 ‘스위처블 AWD(Switchale AWD)’ 기술이 탑재돼 필요에 따라 전륜구동 모드(FWD)와 사륜구동 모드(AWD)를 운전자가 직접 전환할 수 있다. 전륜 모드에서는 프로펠러 샤프트 회전을 차단해 불필요한 동력 손실을 줄일 수 있다.
○ 레저용 車의 새 기준…사륜구동부터 토우홀 모드까지

오프로드 구간을 체험할 수 있는 짧은 시승 코스도 마련됐다. 좁은 산길을 따라 언덕을 오르내리는 최대 10° 경사로 이뤄진 코스였다. 비가 내려 길이 미끄럽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정도 구간에서는 트래버스의 오프로드 성능을 정확히 확인해 볼 수 없었다. 전륜구동 모드로도 충분히 산길 주행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래버스에는 강력한 오프로드 기능이 탑재돼 있다. 간편한 다이얼 조작으로 구동방식 변경 뿐 아니라 통합 오프로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드는 진흙과 모래 등 험로 환경에서 지면 상황을 스스로 감지해 구동력을 배분하고 엔진동작을 제어한다. 여기에 트레일러 견인을 돕는 토우홀 모드까지 적용됐다. 캠핑 등 레저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기능으로 트레일러나 카라반 견인 상황에 따라 변속패턴과 토크 배분, 스로틀 민감도 등을 최적화해 안전한 견인을 지원한다. 쉐보레에 따르면 트래버스는 별도의 차량 개조 없이 최대 2.2톤에 달하는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다. 헤비듀티 쿨링 시스템과 히치 가이드라인, 히치 뷰 모니터링 시스템 등은 안정적인 트레일링 퍼포먼스를 위한 브랜드 고유의 기능이다.
안전·편의사양으로는 원격 시동 시스템과 연동되는 오토 캐빈 클라이밋 제어 기능(열선·통풍 시트, 열선 스티어링, 공조기 등 설정 가능)을 비롯해 3열 탑승 편의를 위한 스마트 슬라이드, 뒷좌석 승객 라마인더, 핸즈프리 테일게이트, 디스플레이 룸미러, 7 에어백 시스템, 전방충돌경고장치, 후측방경고장치, 차선이탈 및 유지보조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비상제동장치,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 등이 탑재됐다. 다만 앞차와 거리를 유지하면서 주행을 돕는 스마트크루즈컨트롤 기능은 없다. 요즘 ‘흔한’ 반자율주행 기능이 빠진 점은 아쉽다. 한국GM 측은 향후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 첨단주행보조 시스템 도입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개봉박두’ 트래버스…“소비자 반응 긍정적”

준비는 끝났다. 한국GM에 따르면 트래버스는 이달 초부터 영업소에 전시돼 소비자를 맞이하게 된다. 정식 출고는 10월 말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사전계약 물량은 공개할 수 없지만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특히 약 일주일동안 700대가 계약된 콜로라도보다 계약 실적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GM 관계자는 “트래버스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예상보다 뜨겁다”라며 “월 400~500대 정도 판매되면 성공적인 실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래버스는 국내에서 사양에 따라 LT 레더(Laether), LT 레더 프리미엄, 프리미어 등 3가지 트림과 스타일 패키지인 RS와 레드라인 등 총 5가지 트림으로 판매된다. 가격은 LT 레더가 4520만 원, LT 레더 프리미엄 4900만 원, RS 5098만 원, 프리미어 5324만 원, 레드라인은 5522만 원이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