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디지털사진, 그리고 컴포지션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3일 09시 29분


코멘트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당신, 인상적인 한 컷을 남기고 싶은 당신을 위해
알기 쉽게 풀어 쓴 실전 중심 사진 구도 입문서!

디지털사진 그리고 컴포지션
디지털사진 그리고 컴포지션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시각적인 사진이나 영상 등의 매체를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인데, 이것의 기반을 이루는 ‘구도’를 잘 조직하고 구성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눈앞에 보이는 것들을 화면에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무엇을 넣고 무엇을 뺄 것인가?’, ‘무엇을 더 강조할 것인가?’ 등을 고민하는 사이, 구도는 흘러가는 시간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프레임 속에 탄탄한 스토리를 만들어낸다. 요컨대 말과 글을 통해 생각을 전달하듯, 사진가는 구도의 법칙을 통해 사진 속 공간을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메시지를 사진에 담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사진을 찍을 때 구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책에서 숙련된 미디어 아티스트인 저자는 구도를 잘 잡기 위한 지침들을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쉽고 자세하게 설명한다.

이 책은 총 2부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1부에서는 디지털카메라의 기본적인 메커니즘(1장), 노출 및 노출보정에 대한 지식(2장), 빛의 활용과 응용 방법(3장)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한 2부에서는 카메라를 숙달하여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도를 잡기 위한 다양한 팁들을 풍부한 예시 사진과 함께 제시한다. 카메라 프레임의 종류, 가로 및 세로 포맷,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 3분할 법칙, 대칭ㆍ비대칭 균형, 선의 활용 등 사진의 배치를 결정짓는 요소들을 살펴보고(4장), 원근법과 전경-후경의 배치, 중첩, 광각렌즈 등을 활용해 공간의 깊이감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본다(5장). 또 대비, 명도, 색상, 형태, 질감, 집중, 분리 등 강조를 위해 선택되는 여러 요소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6장), 패턴이나 동세, 덧셈과 뺄셈, 포지티브ㆍ네거티브 공간을 활용해 매력적인 구도를 만들어내는 방법(7장)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그리고 마지막 장(8장)에서 좋은 구도를 구성하기 위한 실전 촬영 연습 지침과 예시들을 제공한다.

이 책의 저자인 이필두 교수는 다수의 국내외 개인전과 그룹전에 참여한 사진 및 멀티미디어, 디지털 영상 표현 분야의 전문가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에 개설된 저자의 무료 강의인 ‘디지털 사진의 이해와 활용’을 함께 들으며 학습할 수 있도록 책을 구성했다. 하지만 사진의 세계에 이제 막 입문한 독자들을 위해 사진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쉽고 친절하게, 풍부한 예시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므로 꼭 강의를 듣지 않아도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사진을 처음 시작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이 카메라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익히고, 보는 이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구도 및 관련 기술들을 숙달할 수 있도록 돕는 유익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이필두
저자 이필두

저자소개 이필두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미국 뉴욕대학교(NYU)에서 스튜디오아트를 전공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흑백사진, 디지털사진, 디지털영상표현 등의 실습 과목을 지도하고 있다. 또한 미디어 아티스트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12회의 개인전과 300여 회의 해외 초대전 및 그룹전에 참여했다.

대표 전시로는 <평창 미디어아트 프로젝트>(2018), <아키타 국제교류전>(2018), <마음의 소리를 상상하다 4인전>(2018), <이화포토전>(2018), <2017 멕시코시티 국제 기획 초대전>(2017), <그룹터 한일 교류전>(2017), <이필두 개인전: 빛으로 그리다>(2017), <2016 한·중 사진 교류전: 이필두 사진 초대전>(2016),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 살롱 드 광화문>(2016), <출35 사진전>(2016), <코엑스 아쿠아리움 초대 사진전>(2016), <201_5감도전>(2015), <2015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벌>(2015), <한국기초조형학회 시애틀 국제 기획 초대 작품전>(2015), <Print to Video>(2014), <이필두 사진전: Horizon>(2014) 등이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