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A 등 총출동 ‘강군 퍼레이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군의날 행사 공군기지서 처음 열려

‘F-35A 스텔스기’ 일반에 처음 선보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이 열린 대구 공군기지에서 육해공군을 사열하고 있다. 뒤로는 이날 일반에 처음 공개된 F-35A 스텔스 전투기가 보인다. 국군의 날 행사가 공군 전투비행단에서 열린 것은 창군 이래 처음이다. 대구=청와대사진기자단
‘F-35A 스텔스기’ 일반에 처음 선보여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이 열린 대구 공군기지에서 육해공군을 사열하고 있다. 뒤로는 이날 일반에 처음 공개된 F-35A 스텔스 전투기가 보인다. 국군의 날 행사가 공군 전투비행단에서 열린 것은 창군 이래 처음이다. 대구=청와대사진기자단
제71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이 1일 대구 공군기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관으로 거행됐다. 대구 기지는 공군 주력 전투기인 F-15K로 이뤄진 제11 전투비행단이 배치된 곳이다. 국군의 날 행사가 공군 전투비행단에서 열린 것은 창군 이래 처음이다.

국산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타고 행사장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평화는 지키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우리 군의 철통같은 안보가 대화와 협력을 뒷받침하고 항구적 평화를 담대하게 걸을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에 사는 누구나 자자손손 평화와 번영을 누리며 살아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거듭 강조했다. 또한 “국군의 뿌리는 독립운동과 애국에 있다”며 “무장독립투쟁부터 한국전쟁, 그 이후의 전쟁 억제에 이르기까지 우리 군은 언제나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해 왔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올해 국군의 날 기념식은 형식·규모면에서 작년과 비교가 됐다.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작년 국군의 날 행사(70주년)는 5년 기념식 단위로 진행된 병력·무기 시가행진을 취소하는 등 대폭 축소해 진행됐다. 행사 마지막은 가수 싸이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판문점(4월)·평양 정상회담(9월) 이후 남북 화해평화 기류를 고려한 조치였지만 ‘과도한 북한 눈치 보기’, ‘약군(弱軍) 퍼레이드’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올해 기념식에서는 이날 일반에 처음 공개된 F-35A 스텔스 전투기를 비롯해 현무계열의 탄도·순항미사일 등 유사시 대북 타격용 첨단 전력이 대거 출동했다. 문 대통령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군 수뇌부와 함께 이 무기들을 사열하고, 조기경보기와 공중급유기 등 육해공 항공전력(13종 50여 대)의 대규모 공중사열도 지켜봤다.

군 소식통은 “현 정부의 대북 안보정책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강군 퍼포먼스’”라고 전했다. 남북 화해를 틈탄 북한의 대남 신종무기 연쇄 도발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결정 등 현 정부가 ‘안보 위기’를 자초했다는 비난 여론을 불식시키는 차원에서 ‘무력 과시’ 비중을 높였다는 것이다.

확고한 영토 수호 의지도 과시했다. 행사 중 F-15K 4대가 동해(독도), 서해(직도), 남해(제주도)로 출격해 초계비행을 하면서 조종사들이 대형 스크린을 통해 실시간 보고를 한 뒤 기지로 복귀해 문 대통령에게 임무 완수를 신고했다. 최근 발간한 방위백서에서 독도 영공의 항공자위대 전투기 긴급발진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노골화와 러시아 전폭기의 독도 영공 침범 등 주변국의 영토 위협 행위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경고 메시지라고 군은 전했다.

한편 우리 군의 독도 인근 영공 비행에 대해 일본 방위성과 외무성은 주일 한국대사관의 담당 무관과 공사를 불러들여 유감을 표명하고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항의했다.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도 “(한국 측이) 현명한 대응을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 군은 일본의 부당한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으며 독도 영유권을 훼손하려는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상호 군사전문 기자 ysh1005@donga.com
#국군의날#대구 공군기지#문재인 대통령#f-35a#스텔스 전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