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뛰는 ‘조국’ 여론에 따라가기 급급한 정치권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8일 07시 56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2019.9.2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제2차 본회의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2019.9.2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여론 변화에 정치권이 따라가기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서로의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조국 정국’ 초반 여론의 주도권은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권이 이끌었다. 한국당은 자녀의 입시 의혹과 사모펀드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가면서 반대 여론을 주도했다.

그러나 조 장관의 ‘기자간담회’ 이후 여론이 호전되는 모습을 보이자, 이번에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목소리가 커졌다. 검찰의 수사 행태와, 야권의 무리한 의혹 제기에 대한 비판 강도를 높이기 시작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얼마 가지 못해 바뀌었다. 검찰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기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자, ‘추석 민심’이 등을 돌린 것이다.

그러자 검찰과 야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던 민주당은, 정쟁이 아닌 정책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한국당은 장외투쟁과 릴레이 삭발투쟁 등을 통한 존재감 드러내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여론은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계기로 다시 한번 변화를 맞이했다. 검찰의 압수수색이 과도하다는 동정 여론이 확산된 것이다.

여론이 바뀌자 민주당은 검찰의 피의사실공표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면서, 검찰을 향한 압박 강도를 높여갔다. 이에 한국당은 조 장관이 압수수색 당시 현장 검사와 통화한 것을 문제 삼으며, 조 장관을 탄핵해야 한다고 맞불을 놓은 상황이다.

여야의 이러한 행보들은 ‘역효과’를 부르기도 한다. 한국당의 ‘삭발투쟁’은 오히려 당 지지율 하락으로 돌아왔다. 민주당의 검찰 공격은 무리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여야가 이처럼 ‘무리수’를 두는 데에는, 결국은 내년 총선을 의식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조국 정국’이 내년 총선의 주요 변수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여론마저 널 뛰는 양상을 보이다보니, ‘집토끼’ 지키기에만 과도하게 몰두한다는 것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28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한국당은 ‘조국 몰이’를 통해 자신들에게 정치적 이익이 되게끔 하는 계산이 깔려 있고, 민주당 또한 핵심 지지층 이탈을 막기 위해 무리하게 검찰 공격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교수는 그러면서 “국회에서 이제 ‘초당적’이라는 말이 사라졌다”며 “여야 모두 정치공학적인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