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빈 아나운서 “교양, 예능, 스포츠 등 다방면 진행 경험 큰 자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채널A 메인뉴스 ‘뉴스A’ 주말앵커 조수빈 아나운서

28일 채널A 주말 ‘뉴스A’ 첫 방송을 앞둔 조수빈 아나운서는 “기자들이 채워오는 좋은 콘텐츠를 시청자들에게 편안하게 전달해주고 싶다”고 했다. 채널A 제공
28일 채널A 주말 ‘뉴스A’ 첫 방송을 앞둔 조수빈 아나운서는 “기자들이 채워오는 좋은 콘텐츠를 시청자들에게 편안하게 전달해주고 싶다”고 했다. 채널A 제공
《올해 4월 조수빈 아나운서(38)는 14년 동안 다니던 KBS를 퇴사했다. 그때만 해도 뉴스를 다시 하게 될 줄 꿈에도 몰랐다고 한다. 28일부터 채널A 메인뉴스인 ‘뉴스A’ 주말 앵커를 맡게 된 그는 23일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고 채널A의 변화 방향성에 공감해 합류하게 됐다. 나에게, 시청자에게 익숙한 분야로 돌아오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날 뉴스A는 새 앵커와 출연진이 합류한 ‘젊고 역동적인 뉴스’로 새 출발을 알렸다.》
 
뉴스A 앵커를 맡으면서 그는 2008년부터 4년 동안 KBS 9시 뉴스를 진행했던 20대를 떠올렸다고 한다. 조 아나운서는 “그때와 비교하면 뉴스 제작, 미디어 환경이 많이 변했다”고 강조했다. 종합편성채널이 생겼고 뉴스에서 앵커의 비중도, 기자와의 협업 필요성도 커졌다. 혹여 변화에 뒤처질까 뉴스를 맡지 않을 때도 CNN 등 해외 뉴스 채널들의 트렌드를 모니터링해 왔다.

7년 만에 맡는 메인뉴스인 데다 홀로 뉴스를 이끌어야 한다는 부담감에도 그는 뉴스A 앵커 자리를 “온전히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뉴스 제작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의견도 활발하게 내고 있다. 뉴스 뒷이야기를 유튜브 형식으로 전해주는 주말 뉴스A의 ‘백브리핑’이나 앵커의 브리핑 시간인 ‘광화문에서’ 등 새 코너 이름도 조 아나운서의 아이디어였다.

많은 기자들이 앵커로 활약하는 추세 속에서, 그는 아나운서의 가장 큰 장점으로 ‘진행력’을 꼽는다. “앵커 이미지로만 기억해 주시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교양부터 예능, 스포츠, 라디오까지 안 해본 프로그램이 없다”는 그의 말처럼, 장르를 불문하고 쌓은 진행 경험이 돌발 상황에도 차분히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을 길러줬다.

시청자에게 친근함을 주기 위해 KBS 앵커 시절에도 주로 구어체를 썼다고 한다. ‘헬멧’ 단발머리에 카리스마 있는 여성 앵커 이미지가 각광받을 때도 그는 머리를 길렀고, ‘부티크’ 의상 대신 캐주얼복을 선호했다.

“당시엔 제가 머리를 길렀던 첫 여성 앵커였어요. 코디에게도 항상 ‘길거리에 나가도 창피하지 않은 옷을 달라’고 요구했어요. 하하.”

아나운서의 부족한 현장 경험은 2004년 여름, 동아일보 인턴 1기 활동으로 채워 넣었다. 한 달 반, 짧은 기간이었지만 당시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서 사체를 부검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가슴을 쓸어내렸고 국회에서 밤을 새워가며 의원실 ‘뻗치기’(취재원 주변에서 무작정 기다리는 취재 방법)도 능숙하게 해냈다. 그는 “나는 사실상 수습기자였다”며 웃었다.

“그때 고생하긴 했나 봐요. 인턴 활동이 끝나고 며칠 앓아누웠거든요. 그래도 그때 취재, 기사 작성 방법을 체험했기 때문에 아나운서가 되고도 보도국 적응이 수월했어요.”

조 아나운서는 평일엔 두 아이의 엄마로서 육아를 도맡고 있다. 그는 가장 먼저 주말시간을 배려해 준 남편에게 감사를 표했다.

“출산도, 결혼도 하지 않았을 땐 뉴스를 진행하면서도 장바구니 물가나 육아 관련 소식들이 추상적으로 다가왔어요. 그동안 엄마로서 쌓은 경험들이 뉴스 진행에도 도움이 될 거라 믿어요.”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뉴스a#조수빈 아나운서#뉴스a 앵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