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언론 “트럼프, 우크라 대통령과 통화전 군사지원 보류 지시”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7월 의회 승인후 두달 지나 지원… 내부고발자 폭로 뒷받침할 증거
폭스뉴스 “제보자, 통화내용 몰라”… 트럼프도 “민주당이 조작” 반격
펠로시 하원의장, 탄핵여론 점검… 바이든 “녹취록 공개하라” 트윗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오른쪽)이 23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의 한 교회에서 열린 짐 클라이번 하원의원의 부인 장례식에 참석한 후 한 지지자와 손을 맞잡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또 다른 당사자인 바이든 전 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신중한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찰스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오른쪽)이 23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의 한 교회에서 열린 짐 클라이번 하원의원의 부인 장례식에 참석한 후 한 지지자와 손을 맞잡고 인사를 나누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둘러싼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또 다른 당사자인 바이든 전 부통령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신중한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찰스턴=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잠재적 대선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조사를 종용했다는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통화 일주일 전 실제로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 보류를 지시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이 23일 보도했다.

WP는 고위 당국자 3명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7월 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를 최소 일주일 앞두고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직무대행에게 약 4억 달러(약 4800억 원) 규모의 군사 지원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군사 원조를 빌미로 부적절한 요구를 했다는 내부고발자의 주장에 힘이 실리는 내용이다.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는 러시아의 공격 대응을 이유로 미 의회의 승인을 받았지만 군사 지원은 두 달간 연기돼 이달 11일에야 지급됐다고 WP는 전했다.

그러나 폭스뉴스는 23일 “우크라이나 스캔들 내부고발자는 대통령의 통화 내용과 같은 핵심 정보(firsthand knowledge)에 접근할 수 있는 인사가 아니다”라고 보도해 파장을 일으켰다. 내부고발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비리 조사를 8번가량 요구했다”는 구체적 제보를 할 만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폭스뉴스는 “그가 정말 통화의 녹취록을 읽거나 대화를 들었는지, 아니면 남에게 전해 들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폭스뉴스가 보도한 ‘폭탄 정보(bombshell information)’에 따르면 소위 내부고발자는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다”며 “이는 모두 민주당과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의 사기다!”라고 썼다. 전날 시프 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민주당 인사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을 요구했다.

민주당에선 탄핵론이 더욱 힘을 얻고 있다. WP는 탄핵 절차 개시에 부정적이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최근 최측근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 탄핵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타진했다고 전했다.

공화당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22일 밋 롬니 상원의원이 트위터로 비판한 데 이어 최근 대선 경선 도전을 선언한 빌 웰드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도 MSNBC 인터뷰에서 “(선거 개입을 위해) 다른 나라를 압박하는 것은 반역죄”라고 맹비난했다.

한편 뉴욕 유엔 총회에 참석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때마다 기자들로부터 ‘우크라이나 의혹’ 관련 질문을 받았다. 그는 군사 원조 중단 카드로 우크라이나를 압박했냐는 의혹에 대해 “그런 적 없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다만 통화 녹취록 공개 여부에 대해선 “결백한 통화인 만큼 그렇게(공개) 할지도 모른다”면서도 “모든 통화를 매번 공개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공화당 인사가 조 바이든이 한 짓을 했다면 아마 지금 당장 사형 집행용 전기의자에 앉게 됐을 것”이라며 의혹의 핵심이 바이든 전 부통령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바이든 전 부통령은 23일 트위터를 통해 “그렇다면 통화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의혹의 또 다른 당사자이기도 한 그는 전날에도 별다른 입장 없이 동료 의원을 상대로 서한만 발송하며 신중한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전채은 기자 chan2@donga.com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우크라이나 스캔들#조 바이든 전 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