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북미 핵협상 연내 타결 가능성 70% 이상”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4일 08시 22분


코멘트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자료사진) ©뉴스1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자료사진) ©뉴스1
문재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23일(현지시간) 북미 핵협상이 올 연말 이전에 타결될 가능성이 70% 이상이라고 전망했다.

미국 인터넷매체 복스에 따르면 문정인 특보는 이날 미국의 한 호텔 바에서 진행된 복스와의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모두 내년 미 대통령 선거 전에 거래(성사)를 원하고 있다. 이 때문에 양국이 올해 안에 ‘스몰딜’(부분 합의)이라도 도출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특보는 “북미 두 정상이 협상을 하기로 약속했지만, 물론 그 제안은 상호수용 가능해야 한다”면서 북미 양국이 이미 의제를 미세하게 조율하는 단계에 들어섰을 것으로 예상했다.

북미 간 비핵화 협상 진전을 위해 두 사람이 기대치를 낮추고 있단 얘기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슈퍼 매파’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을 경질하고, ‘새로운 방법론(a new method)’을 언급한 게 대표적인 예라고 복스는 설명했다. 같은 시기 북한에서도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북한에 대한 모든 위협이 제거될 경우 완전한 비핵화를 고려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복스는 문 특보에 대해 “최근 차기 주미대사 후보로 거론됐을 정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신뢰를 받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월요일(23일) 뉴욕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낙관론을 공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실제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 모두발언을 통해 “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아마도 한반도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아주 세계사적인 대전환, 업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하는 등 낙관적 자세를 견지했다.

문 특보는 구체적인 해결책으로는 한국 정부가 Δ풍계리 핵 실험장에 국제 사찰단 파견 Δ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폐기 Δ강선 등 최소 3곳으로 추정되는 비밀 핵시설 신고 및 폐기 Δ핵 활동 완전 중단 등 총 4가지를 북측에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가 문 대통령이라면 미국 측에 대북제재 완화를 요청하는 한편, 북한에 이 4가지를 요구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미국은 완전한 비핵화 전에 제재 완화는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한국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아 왔다”고 지적했다.

문 특보는 “앞서 김정은 위원장이 제시했던 영변 핵시설 폐쇄는 ‘스몰딜’이 아니다”라며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영구적인 비핵화(FFVD)’를 제시한다면 미국은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산업 재개 등 그에 걸맞는 대응 조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특보가 장밋빛 전망만 내세운 것은 아니다. 그는 “12월31일까지 핵협상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다시 ‘화염과 분노’ 시대가 다시 찾아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협상 결렬시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과 7번째 핵폭탄 실험을 다시 시작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북미 정상이 말폭탄을 주고받던 2017년 상황으로 돌아가거나 최악의 경우 미국이 북한을 군사공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그는 경고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