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고민 세 가지…인적 쇄신·보수 대통합·지지율 제고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19일 15시 43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고민이 점점 커지고 있다. 4·15 총선이 7개월밖에 남지 않았지만 인적쇄신·보수대통합·당지지율 제고 등의 난제들을 풀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총선 물갈이론’이 제기되자 한국당에서도 인적쇄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무리한 인적쇄신을 추진할 경우 계파갈등·내홍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아 섣불리 단행하기 힘들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동안 한국당은 ‘조국 정국’에 모든 당력을 쏟아왔다. 연이어 주말 장외집회를 열고 원내에서도 특검·국정조사·해인건의안 제출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릴레이삭발, 단식 등도 이어지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조국 정국에 대응한 한국당의 결사항전이 지지층 결집에는 성과를 봤다는 평가다. 이전엔 리더십 위기론까지 제기됐지만 조국 정국에서 총력전을 펼치면서 황교안 대표의 삭발까지 감행, 대정부투쟁의 구심점으로 섰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선 인적쇄신을 계속 미뤄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보수대통합을 위해서라도 물갈이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인데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간 계파 갈등을 우려해 물갈이는 엄두도 못내고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으로는 보수대통합이라는 과제를 선결해야 인적쇄신을 위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이 여당보다 더 혁신적인 공천룰을 마련하기 위해 신(新)정치혁신위원회를 꾸려 구체화된 공천룰을 지도부에 전달했지만, 답보상태에 빠진 것도 보수대통합 논의와 맞물려야 하는데 쉽지않은 일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자유한국당 이만희(왼쪽부터),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 이만희(왼쪽부터), 김석기, 최교일, 송석준, 장석춘 의원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2019.9.19/뉴스1 © News1

황 대표가 보수재편 작업의 속도를 내기 위해 반(反)조국 연대 보수대통합을 제안했지만, 바른미래당에서는 당대당 통합 의미는 아니라고 선을 그으면서 보수통합을 둘러싼 혼란한 분위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보수통합을 염두에 둘 경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야권 정당(혹은 세력)들 간에 선거구별 출마후보 교통정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쉽지않은 과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야권통합이 극적인 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선거일에 가까운 시기에 이뤄져야 하는 데 이 경우 교통정리는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치공학적으로 봤을 때 보수대통합은 지금 시기가 아니다”며 “4월 총선이니 2월 정도 해야지 그 이전에 하면 김이 다 빠진다. 총선을 이기기 위해선 각 당에서 물갈이든 뭐든 한 후 통합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 지지율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30%대 박스권을 뚫지못하고 있는 것도 황 대표의 고심거리다. 한 달 이상 조국 정국을 맞았음에도 한국당 지지율이 상승하지 못하는 것은 민주당 지지층에서 이탈한 민심이 ‘한국당도 아니다’라고 판단하기 때문일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다만 황 대표가 제1야당 대표로는 사상 최초로 삭발하는 등 연이은 삭발 투쟁이 이어지면서 추석 이후 여론조사에서 중도층·무당층 민심이 민주당에서 보수야당으로 소폭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 교수는 “정당 지지율은 쉽게 이동하는 것이 아니다”며 “과거 민주당이나 열린우리당 경우에도 7% 지지율을 기록한 적이 있는데 당시 여당에서 빠진 지지율이 민주당 쪽으로 바로 갔느냐고 하면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여당에서 빠진 지지율은 무당층에 있다가 선택의 순간이 왔을 때 이동여부를 알 수 있다. 지금 조국 정국의 수혜를 못받는다고 얘기하는 건 속단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