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조국 임명 강행… 野 “해임 투쟁”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文 “국민께 송구” 검찰개혁 필요성 앞세워 조국 법무장관 임명
野 “헌정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 국조-특검-해임안 등 추진
조국 “통제 안받는 검찰, 감독 실질화” 檢 “수사 법대로 진행”

“권력기관 개혁 마무리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장관급 인사 임명장 
수여식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조 장관은 고개를 90도로 숙인 채 문 대통령의 손을 맞잡았다. 조 장관은 임명식 
직후 정부과천청사로 자리를 옮겨 취임식에 참석했다. 조 장관은 취임식에서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적절한 인사권 행사를 실질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권력기관 개혁 마무리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신임 장관급 인사 임명장 수여식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조 장관은 고개를 90도로 숙인 채 문 대통령의 손을 맞잡았다. 조 장관은 임명식 직후 정부과천청사로 자리를 옮겨 취임식에 참석했다. 조 장관은 취임식에서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적절한 인사권 행사를 실질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을 임명했다. 8·9개각 이후 한 달 동안 쏟아진 조 장관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선을 그으며 ‘조국 사태’로 예고된 극한 대립 정국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하지만 범야권이 조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 도입에 공동전선을 취하기로 하는 등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장관을 비롯해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례적으로 대국민 메시지를 내고 “권력기관 개혁을 위해 매진했고 성과를 보여준 조국 장관에게 그 마무리를 맡기고자 한다”며 “그 의지가 좌초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조 장관)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 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 본인의 의혹 연루 가능성이 현재로선 확인되지 않는다며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재확인한 것. 문 대통령은 또 “검찰은 검찰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해야 할 일을 해나간다면 그 역시 권력기관 개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조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은 “여기서 밀리면 공멸할 수 있다”는 여권의 위기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 송구스럽다”면서도 “개혁성이 강한 인사일수록 인사 청문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조 장관 임명을 반대한 야당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좌절시키는 기득권과 불합리의 원천이 되는 제도까지 개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까지 지지층을 겨냥한 대대적인 개혁 드라이브를 통해 국정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얘기다.

야당은 조 장관 퇴진을 요구하며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 도입, 조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헌정 사상 가장 불행한 사태로 기록될 것”이라며 “특검, 해임건의안, 국정조사 등 범야권이 힘을 합쳐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피의자 신분의 장관을 앞세워 검찰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선전포고”라며 “문 대통령이 끝끝내 버틴다면 ‘정권 퇴진 운동’으로 번지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취임식에서 “되돌릴 수 없는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법무부의 검찰에 대한 적절한 인사권 행사, 검찰 개혁의 법제화, 인권 보호를 위한 수사 통제 등 검찰에 대한 법무부의 감독 기능을 실질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에 대해 “강한 힘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제도적 통제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비판하며 “검찰 개혁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검찰 관계자는 조 장관 관련 의혹 수사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이지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조국#법무부 장관#검찰 개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