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바닥 아니어도 눕는다… 나달, 19번째 메이저 포효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US오픈 4시간 49분 접전 끝 우승
잇단 부상 ‘선수생명 물음표’ 딛고 페더러 통산최다 기록에 한발 남겨
‘클레이코트 전용’ 오명도 씻어내
0-2서 2세트 만회한 메드베데프 “0-3 패하면 뭐라고 말할까 고민”

라파엘 나달이 9일 미국 뉴욕 빌리진킹 내셔널 테니스센터에서 열린 다닐 메드베데프와의 US오픈 남자 단식 결승에서 승리가 확정된 순간 바닥에 큰 대자로 드러누운 채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뉴욕=AP 뉴시스
라파엘 나달이 9일 미국 뉴욕 빌리진킹 내셔널 테니스센터에서 열린 다닐 메드베데프와의 US오픈 남자 단식 결승에서 승리가 확정된 순간 바닥에 큰 대자로 드러누운 채 승리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뉴욕=AP 뉴시스
다닐 메드베데프(23·러시아·5위)의 리턴이 큰 포물선을 그린 뒤 베이스라인을 넘기자 라파엘 나달(33·스페인·2위)은 무너지듯 코트에 드러누웠다. 4시간 49분의 대장정. 현지 시간으로 오후 4시에 시작한 경기는 밤 9시가 다 돼서야 끝났다. 전광판에 ‘챔피언십 포인트’란 글자만 세 차례 나온 지독한 경기를 끝낸 나달에게 더 이상 코트에 서 있을 힘은 남아 있지 않은 듯했다. 시속 200km를 넘나드는 나달의 서브는 마지막 포인트에서 124km에 그쳤다. 밤하늘을 바라보며 거친 숨을 몰아쉬는 나달의 얼굴 위로 카메라 플래시와 함께 2만3000여 관중의 환호가 별빛처럼 쏟아졌다.

나달은 9일 미국 뉴욕 빌리진킹 내셔널 테니스센터 아서애시 코트에서 열린 US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결승에서 메드베데프를 3-2(7-5, 6-3, 5-7, 4-6, 6-4)로 꺾고 통산 19번째 메이저대회 우승컵을 들었다. US오픈 우승은 통산 4번째(2010, 2013, 2017, 2019년)다. 나달은 경기장 내 전광판을 통해 자신의 역대 메이저대회 우승 사진과 영상이 상영되자 눈물을 글썽였다. 코트 위에서 좀처럼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그에게는 이례적인 일이다. 그는 “오늘은 내가 테니스를 시작한 이후 가장 많은 감정이 터져 나온 날이다. 정신적으로도, 체력적으로도 모든 것을 쏟아부은 엄청난 경기였다. 정말 특별한 순간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시즌 프랑스오픈 우승에 이어 두 번째 메이저대회 우승컵을 들어올린 나달은 메이저대회 최다 우승자인 로저 페더러(20승·스위스·3위)를 바짝 추격했다. 한동안 나달이 메이저대회 우승 횟수에서 페더러를 앞지를 수 있을지에 의문부호가 붙었다. 지난 몇 년간 무릎과 허리 부상을 앓아온 나달의 선수 생명이 길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20대 선수와 5시간 가까이 경기를 치러 승리함으로써 이런 우려를 불식했다. 또 하드코트 대회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클레이코트에서만 강한 선수’라는 오명도 지웠다. 나달은 통산 19번의 메이저 우승 가운데 클레이코트에서 치러지는 프랑스오픈에서만 12번 우승했다.

불과 지난달 캐나다 로저스컵에서 나달에게 0-2(3-6, 0-6)로 완패했던 메드베데프는 괄목할 상대가 돼 나달 앞에 다시 섰다. 이날 경기 전까지 올해 1월 호주오픈 16강이 메이저 대회 최고 성적이었던 메드베데프는 US오픈에 앞서 열린 세 차례 ATP투어 대회에서 모두 결승에 올라 우승 1회, 준우승 2회를 거두며 노바크 조코비치(32·세르비아·1위), 나달, 페더러 ‘빅3’의 아성을 무너뜨릴 후보로 급부상했다. ‘0-2로 뒤졌을 때 무슨 생각을 했느냐’는 질문에 “20분 뒤 0-3으로 지면 패자 인터뷰 때 무슨 얘기를 해야 할지 고민했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 메드베데프는 “잘 싸운 나 자신을 칭찬하고 싶다”고 말했다.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라파엘 나달#다닐 메드베데프#테니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