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포렌식 자료유출” 여당 화살에 檢 “사실 아냐” 펄쩍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6일 22시 38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검찰 수사를 놓고 피의사실 공표 여부로 청와대 등 여권과 검찰간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는 ‘검찰의 포렌식자료 유출’ 의혹이 논란이 됐다. 사실상 피의사실 공표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인 것이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조 후보자 딸의 단국대 의대 영어논문 초고파일이 조 후보자 명의로 저장돼 있다는 내용의 자료가 유출된 출처로 검찰을 의심하며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이에 검찰은 즉각 “전혀 유출된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발단은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질의 과정에서 나왔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영어논문 초고파일 관련 자료를 제시하며 조 후보자가 대신 작성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특히 해당 초고파일이 서울대 법대 소유의 컴퓨터에서 작성됐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저 자료는) 포렌식으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포렌식자료는 수사기관이 과학수사 기법으로 복원하거나 찾아낸 디지털 증거물을 말한다.

유출 논란을 빚은 자료는 조 후보자의 딸이 제1저자로 돼 있는 의학논문의 초고파일이다. 해당 논문의 책임저자인 장영표 단국대 교수가 대학 연구윤리위원회와 대한병리학회에 제출한 이 초고 파일의 ‘속성정보’에는 문건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 이름이 기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여당 의원들은 검찰의 자료 유출 의혹을 봇물처럼 쏟아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고 날을 세운 뒤 “검찰과 본인 외에는 안 갖고 있다는 (조 후보자 딸의) 생활기록부가 돌아다니고 온갖 증거인멸 의혹이 기사화되고 있다. 급기야 오늘은 포렌식한 자료가 청문회장을 돌아다닌다. 포렌식자료는 검찰 말고 누가 갖고 있느냐. 참담하다.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을 할 때 어떻게 했길래 검찰이 이 모양이냐”라고 말했다.

같은당 정성호 의원도 “검찰에서 포렌식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사실들인 후보자 딸 단국대 논문 초고파일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는 검찰이 압수수색한 거기에서 나가지 않으면 아무도 알 수 없는 것 아니냐”라고 했고, 백혜련 의원 역시 “(해당 자료는) 후보자 집에 있던 컴퓨터에서 나온 자료이기 때문에 수사기관에서 압수해 가져갔을 때 나오지 않고는 절대 나올 수 없는 자료다. 언론기관에선 이 자료를 대학이나 단체를 상대로 절대 얻을 수 없는 자료”라고 가세했다.

일부 야당 의원이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당시 버닝썬 사태에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윤모 총경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한 것과 딸의 생활기록부가 공개된 것을 두고도 같은 취지의 공세를 폈다.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해당 사진은 조 후보자와 같이 찍은 직원이 갖고 있을 가능성 밖에 없지 않느냐”며 “해당 직원의 휴대폰은 검찰에 제출돼 포렌식을 한 후 포렌식된 모든 정보가 검찰에 가 있다. 해당 사진 유출경로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후보자 따님의 생활기록부를 최근 발부받은 사람은 따님 본인과 수사기관 등 딱 둘뿐”이라며 “상식적으로 생기부를 따님이 유출했을 리는 없다”며 생기부 유출 당사자로 검찰을 지목했다.

박지원 무소속 의원은 딸이 받은 동양대 총장 표창장 사진을 조 후보자가 갖고 있는지를 확인 뒤 “그 사진을 밖으로 유출 시킨 적 있느냐”라고 물었다. 박 의원은 자신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표창장 사진을 조 후보자에게 보여주면서 “후보자가 공개하지 않았는데 검찰에 압수수색 된 표창장이 저한테도 들어와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나아가 여당 의원들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검찰 수사에 대한 강한 불만도 드러냈다.

같은당 표창원 의원은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례적”이라며 “그동안 여러 후보자에 대한 법적 문제가 제기됐지만 인사청문회가 끝난 이후에 고발이 이뤄지고, 강제수사 등이 이뤄졌는데 (이번엔) 전혀 그렇지 않다”며 “국회가 인사청문이라는 고유권한이 검찰에 의해 강렬히 침탈당하는 순간”이라고 성토했다.

검찰 출신인 금태섭 의원은 “인사청문회를 불과 며칠 앞두고 강제수사에 나선 검찰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며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는 권력기관이 마음대로 칼을 휘두르는 형국”이라고 했고, 이철희 의원도 “제왕적 대통령이라는 표현을 쓰지만 (지금은) 제왕적 검찰총장인 것 같다. 이러면 안 된다. (검찰이) 무슨 의도인지 밝혀지겠지만 아무도 흔들 수 없는 검찰상을 추구한다면 그건 백일몽”이라고 날을 세웠다.

여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수사하는 사람이 아니면 알 수 없는 것들이 나오고 있고, 압수수색할 때마다 언론인들이 다 따라간다. 이런 것은 확인을 제대로 해야 한다”면서 “그런 것 때문에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고 얘기한 것이고, 그게 우리가 얘기한 검찰이 해온 잘못된 방식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 후보자는 여당 의원들의 질의에 “저도 매우 의아해 하고 있다”, “(사진을 찍은) 직원이 수사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압수수색을 했다면 스마트폰 안에 있는 (사진을) 수사기관이 갖고 있을 것이라 추측한다”라고 공감을 하면서도 구체적인 유출 경로에 대해선 “저로선 추측할 수 없을 거 같다”며 ‘검찰’을 직접 지목하진 않았다.

여당 의원들의 문제제기에 검찰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입장문에서 “금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검찰 압수물 포렌식자료가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는 등 외부로 유출되었다는 취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확인 결과, 해당 언론이 관련 대학 및 단체 등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취재한 것이고,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도 “금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조 후보자와 윤모 총경이 찍은 사진이 검찰에서 유출됐을 것으로 생각된다는 언급이 있었는바, 확인 결과 사진을 포함한 검찰에서 보관하고 있는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선 논문 초고파일은 검찰 뿐만 아니라 대학과 학회 등 여러 곳에서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당 의원들의 문제제기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조 후보자 딸의 학교생활기록부 유출과 관련해 NEIS 로그기록을 확인한 결과 8월 이후 기존 본인과 검찰에서 발급한 건 외에 한영외고 교직원이 조회한 1건을 새로 발견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