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긴장속 “증인선서 1919년” 실수…“한달이 20년 같아”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6일 16시 26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2019.9.6/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지명 28일 만인 6일 가까스로 개최됐다. 다소 긴장한 모습으로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조 후보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쏟아지는 의혹 제기에 적극적으로 반박하는 모습을 보였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8시6분쯤 국회 본청에 도착, ‘동양대 총장에게 직접 통화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는 등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고 미리 잡아 둔 엘리베이터에 올랐다.

대기실에 머물던 조 후보자는 오전 9시57분쯤 쏟아지는 카메라 플래시 세례를 받으며 법사위 회의실에 들어섰다. 굳은 입매에서는 긴장한 기색이 역력히 드러났다. 증인 선서 과정에서 선서문에 적힌 ‘2019년’을 ‘1919년’으로 읽는 등 작은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다.

검증 공세를 거쳐 온 조 후보자의 피로는 답변 곳곳에서 드러났다. 본격적인 질의가 시작되기에 앞서, 지명 이후 약 한 달 간의 소회를 묻는 질문에 조 후보자는 “지난 한 달이 10년, 20년 같았다”고 답했다.

특히 “저희 아이에 대해서 완벽히 허위인 뉴스가 유포된 것은 저희 아이로서는 감내할 수 없는 고통이었다”는 심경도 드러냈다.

‘이런 비난과 의혹을 받으면서도 꼭 법무부 장관을 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에는 “4주 동안 검증을 받으면서 가족은 차치하더라도 엄청난 고통을 받았다”며 “개인적으로는 자연인으로 돌아가 저희 식구를 돌보고 싶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조 후보자는 “저보다 능력, 도덕성이 훌륭한 사람이 많을 거라 본다”면서도 “검찰개혁이 많은 비판과 반발이 있는데 그걸 감당해 가며 할 수 있는 사람을 찾다 보니 제가 매우 부족함에도 낙점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며 자신이 개혁의 적임자임을 수 차례 강조했다.

‘검찰개혁 입법 논의는 결국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뤄질 텐데 반대하는 사람 쪽에서 장관이나 잘하라고 논의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에는 “그런 수모를 감당해야 하고 비판도 감수해야 한다”며 “가족 문제 때문에 많은 흠결이 나타났기 때문에 저 혼자 의원들을 설득할 문제가 아니라 여러 좋은 분과, 시민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답했다.

딸의 입시 과정을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에 대해 야당 청문위원들과 공방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는 단호하게 대응했다.

한 예로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2회 통화했는지를 추궁하는 질문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절대 저는 하지 않았다” “직접이건 타인의 전화건 두 번째 통화하지 않았다”며 강경한 태도로 부인했다.

딸의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에 유리하도록 생년월일을 임의로 조정했고 그 과정에서 법원의 특혜를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그것은 법원을 모욕하는 것이다”라고 힘주어 말하기도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