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 음모하듯 수사” “정치 행위”…靑·與, 검찰에 불만 폭발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6일 14시 03분


코멘트

靑 "검찰이 왜 수사개입이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
"檢, 내란음모 사건 수사하듯 해…조국 낙마시키려 해"
與도 檢 향해 맹공 "피의사실 공표는 명백한 불법"
"생기부·포렌식 자료 돌아다녀…검찰이 정치행위 중"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주변 수사를 둘러싼 청와대·여권과 검찰 간의 충돌이 전면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검찰이 조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언급이 ‘수사 개입’이라고 반기를 들자, 청와대와 여권은 검찰이 수사를 통해 정치에 개입하고 있다며 맹공을 가하는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6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왜 수사 개입이라고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며 “언론에서 (조 후보자의 임명에 대한) 청와대의 기류 변화가 없는지를 물었고, 근거를 들어 설명해준 것일 뿐 검찰 수사 얘기는 하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조 후보자 딸에게 표창장을 추천한 동양대 교수를 확인했다며, 관련 의혹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소명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검찰은 이 발언에 대해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라며 이례적으로 높은 수위로 항의했다.

이후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검찰 수사에 개입한 적도 없고 언급한 적도 없다”며 자제된 수위의 대응을 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에 대한 분노감이 극에 달해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시작되기도 전에 대대적인 수사가 시작된 점, 수사 관련 사항이 언론에 유출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검찰이 조 후보자의 임명을 막기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의심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에 반기를 들고 나오자 청와대와 여권에서도 그동안 쌓였던 불만이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조 후보자의 의혹을 수사한단 구실로 검찰이 20~30군데를 압수수색하는 걸 두고 내란음모 사건을 수사하거나 전국 조직폭력배를 소탕하듯 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조 후보자를 무조건 낙마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행태”라며 “조 후보자 본인 약점이 없으니 가족을 치는 아주 저열한 방식”이라고 비난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은 서초동에 있지 여의도에 있지 않다는 국민 명령을 잊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압수수색 정보를 언론에 유출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유감스럽다. 피의사실 공표는 명박한 불법이다. 과거 검찰이 정치사건에서 수사 내용 유출해 피해자 압박하고 여론전을 벌이고 있다. 명백히 나쁜 정치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열린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검찰의 수사 상황이 언론이나 야당에 흘러나가고 있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은 “이번 인사청문회처럼 특이한 청문회는 처음 본다. 청문회가 시작되자마자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의 전격적인 압수수색이 있었다.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검찰 수사의 방향과 목표를 추정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이 시시각각으로 언론에 보도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검찰에서 포렌식을 통해서 밝혀주지 않았으면 알 수 없는 사실들, 후보자 딸의 단국대학교 논문 파일이 어떻게 만들어 졌고 어떻게 됐는지는 검찰에서 압수수색한 내용이 나가지 않으면 아무도 알 수 없는 사실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같은당 이철희 의원은 “검찰이 정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의 생활기록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있다. 급기야 오늘은 포렌식한 자료가 청문회장에서 돌아다니고 검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증거 인멸에 대한 의혹들이 기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 후보자를 향해 “도대체 민정수석 할 때 무엇을 했는가. 어떻게 했기에 검찰이 이 모양인가”라며 “이런 검찰을 상대로 개혁을 하려면 우리가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된다는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에서 충분히 봤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