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유시민, 당원 아냐” 선긋기…野 “정권 실세 민낯” 고발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5일 18시 21분


코멘트

여권 핵심인사-의원, 최성해 총장에 "도와달라" 취지 전화 보도
與, 당황 기색 역력…이인영 "유시민, 정치 안 한다고 했다" 거리둬
한국당 "진보인사 위선적 모습 드러나 다행"…내일 검찰에 고발

더불어민주당은 5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총장과 전화통화를 한 것에 대해 “그분은 우리당 당적이 없지 않냐”면서 선긋기에 나섰다.

앞서 한 언론은 여권 핵심인사와 국회의원이 지난 4일 최 총장에게 조 후보자의 딸이 받은 ‘총장 표창장 위조’ 의혹과 관련해 “도와 달라”는 취지의 전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여권 핵심인사는 유 이사장, 국회의원은 김두관 의원으로 확인됐다.

일각에서는 여권 인사가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을 관계자와 통화를 한 것에 대해 불필요한 오해를 야기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상황에서 이 같은 보도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면서도 유 이사장에 대해 “민주당원이 아니니 우리 당 사람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여권 인사가 최 총장과 전화를 한 건 맞냐’는 취재진의 질의에 “그렇게 이야기할 문제가 아닌 것 같다. 유시민 전 장관 문제를 지금 여권 인사로 이야기하는 건 어떤 의미인가”라고 따졌다.

이에 ‘유 이사장을 여권 인사가 아니라는 것이냐’고 묻자 “글쎄, 그건 조금 다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인이 정치를 안 한다고 하잖아. 그 연장선상에서 한 게 아니라고 하지 않나”며 “그리고 본인이 전화했던 내용하고 언론에 보도된 내용이 다르다고 지금 (말)하고 있는 것 같아. 그건 우리가 더 확인할 문제다”라고 말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유 이사장에 대해 “그분 당원도 아니고 민주당 유력인사라는데 우리당 사람이 아닌 걸로 안다”며 “당적이 없는 걸로 안다”고 잘라 말했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도 “(보도에서)유시민을 왜 여권 핵심이라고 했을까. 우리당도 아니다”면서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니까 여권인사는 맞네”라고 말했다.

‘여권에 영향력을 크게 행사한 것은 맞지 않냐’는 질문에 이 수석부대표는 “그래서 여권인사는 맞고 민주당원은 아니다. 예전에 정의당 당원이었자나. 민주당에 입당했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다”고 답했다.

다만 원내지도부는 자당 의원인 김두관 의원이 최 총장과 통화한 것에 대해서는 “통화한 건 맞지만 보도와 사실이 다르다고 하더라. 마저 확인해보겠다”며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김 의원과 통화를 했는데 언론에서 보도한 내용과 본인이 이야기한 것과는 다르다고 했다”면서 “좀 더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당내 인사가 관계자와 통화한 행위에 대해 “오해받을 수 있는 행동이라고 보인다. 기자간담회할 때 조 후보자도 그렇게 이야기했던 것 같다”며 조 후보자는 (청문회를) 목전에 두고 자기가 접촉하는 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행동일랑 일체 못하게 했다“고 했다.

이어 ”민감한 시기에 오해받을 수 있는 행동이다“면서도 ”근데 기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부분은 (김 의원이) 부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 차원의 조치에 대해 ”본인이 경위를 알아보려고 했다는 수준으로 전화를 한거면 그 부분을 당에서 어떻게 대응할 건지 전혀 모르겠다“고 말을 아꼈다.

반면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현 정권 실세들의 민낯“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한국당은 ‘청탁 의혹’을 제기하며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을 검찰에 고발할 계획이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 하나 살리겠다고 나선 현 정권 실세들의 민낯을 보는 국민들에게 부끄럽지도 않은가“라며 ”여권의 대선 주자로 언급되던 인사들이 이런 법의식을 갖고 이 정도의 도덕성을 갖췄다는데 어이가 없을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독선과 오만에 빠져 국민의 목소리는 듣지도 않는 문재인 대통령 덕에 조 후보자를 비롯한 유시민씨, 김두관 의원 등을 포함해 사회 곳곳에서 목소리를 높이던 진보 인사들의 위선적인 모습이 드러난 것이 다행일 지경“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해 ”내일 오후쯤 유시민 이사장과 김두관 의원을 직권남용과 김영란법 위반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 역시 ”유시민은 유튜브 언론인이라 취재를 했다고 했는가“라며 ”유시민 유튜브 기자에게 요구한다. 부당한 압력인지 취재인지 국민이 듣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공개하라. 국민들은 신뢰를 주지 못하는 정치인에 대한 결벽증이 있다“고 비아냥거렸다.

이어 ”김두관 의원도 빈약한 변명은 거둬라. 국민 눈에는 청탁 결벽증이 아니고 청탁 불감증에 가까워 보인다“고 비꼬았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동양대 쪽에서도 (의혹과 관련해) 여러 가지 견해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언론에서도 진위가 왔다 갔다 해서 경위 확인 차 연락을 했다“며 ”인사 관련해 부탁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 역시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사실관계 확인 차 전화한 것이며, 도와달라는 취지의 제안을 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