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갤폴드 사용기, 완벽한 보완 마무리…접히는 부분 주름은 ‘글쎄’
더보기

갤폴드 사용기, 완벽한 보완 마무리…접히는 부분 주름은 ‘글쎄’

뉴시스입력 2019-09-05 18:02수정 2019-09-05 18:03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4월 출시 연기했던 '갤럭시폴드 5G'...6일 국내 정식 출시
화면보호막 임의로 제거 못하게 베젤 아래로 마무리
힌지 사이 틈새도 꼼꼼하게 마감...내구성 문제 극복
접히는 부분 주름은 '의문부호'...263g 무게도 고려해야

삼성전자의 첫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 5G’가 완벽하게 보완을 마치고 소비자와 만난다.

새로운 폼팩터로 주목받았던 갤럭시폴드는 지난 4월 스크린 결함 문제로 홍역을 치르며 출시가 연기되는 비운을 겪어야 했다.

갤럭시폴드를 현장에서 직접 만져본 결과 삼성전자의 판단은 옳았다. 작은 부분까지도 꼼꼼하게 마무리된 외관은 삼성전자가 출시 연기를 선언한 이후 고민을 거듭한 흔적이 엿보인다.

다만, 접는 부분 사이로 보이는 주름은 여전히 의문부호가 남는다. 밝은 색을 표시할 때 주름 부분이 도드라진다. 어두운 배경을 사용하면 눈에 띄지는 않지만 예민한 사용자라면 주름 부분에 신경이 쓰일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갤럭시폴드 5G를 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서 진행된 체험행사를 통해 만나봤다. 무엇보다 기자가 현장에서 주의깊게 봤던 점은 내구성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폴드에 적용하기 위해 50% 더 얇은 복합 폴리머(Polymer) 소재를 개발했다. 이 소재에 충격으로 인한 흡집이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화면 보호막을 덮었는데, 이 부분을 일부 리뷰어가 강제로 제거하면서 스크린 결함 논란이 촉발됐다.

접히는 부분인 ‘힌지’ 상하단 틈새로 외부 이물질이 들어가는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 갤럭시폴드 스크린 결함 논란이 확산되자 일각에서는 ‘갤럭시노트7 배터리 발화’ 사건과 비교하기도 했다.

그러나 6일 출시를 앞둔 갤럭시폴드 5G는 스마트폰 탄생 이후 거대한 혁신를 기다려온 소비자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문제를 촉발시켰던 화면 보호막을 베젤 아래까지 연장해 화면 전체를 덮었다. 화면 보호막은 마치 하나의 디스플레이처럼 보이며, 이에 임의로 제거할 수 없게 됐다.

외부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었던 힌지 상하단에는 T자 모양의 보호 캡이 적용됐다. 힌지 구조물과 갤럭시 폴드 전·후면 본체 사이틈 역시 최소화되며 외부 이물질이 유입될 경로를 사전에 차단했다.


외관 디자인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면서도 갤럭시 스마트폰 특유의 유려한 모습을 유지했다. 갤럭시폴드는 접었을 때 휴대성을, 펼쳤을 때는 큰 스크린을 통해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과 멀티 태스킹을 제공한다.

사면에 동일한 볼륨감과 디자인을 적용해 접었을 때나 펼쳤을 때 그립감 역시 뛰어나다. 삼성전자는 특히 펼쳤을 때 안정감 있는 사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양쪽의 배터리 등 스마트폰 부품의 무게를 균일하게 설계했다.

폴더블폰 답게 열고 닫을 때 불편함이 없다. 갤럭시 폴드는 책처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열리고, 양쪽에 자석을 탑재해 찰칵하는 느낌으로 손쉽게 접힌다. 접었을 때는 가로가 62.8mm, 폭이 15.7mm ~17.1mm(힌지 부분)로 한 손에 쏙 들어온다.

갤럭시노트10과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 배치된 물리적인 키를 최소화했다. 제품 우측에 물리적인 키를 모두 배치해 접었을 때나 펼쳤을 때 동일한 사용성을 제공한다. 볼륨키가 상단에, 빅스비와 전원 키가 통합된 사이드 키가 하단에 배치됐다.

사이드 키 아래는 지문인식센서가 위치해 있어 사용자들이 갤럭시 폴드를 펼칠 때 자연스럽게 지문인식으로 잠금을 해지할 수 있도록 했다.


초기부터 지적되어온 스크린 화면 가운데 접히는 부분의 주름은 옥에 티다. 밝은 색 배경을 사용한다면 주름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어두운 색을 표현할 때는 주름이 보이지 않으나 신경이 쓰이는 것은 마찬가지다.

236g의 무게도 고려해야 한다. 디스플레이가 두 개가 채택됐기 때문에 무게가 늘어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무겁다고 느낀 사용자라면 갤럭시폴드도 무겁게 느껴질 가능성이 크다.

한편, 갤럭시폴드 5G는 6일 이동통신 3사 모델과 자급제 모델이 동시에 정식 출시된다. 색상은 스페이스 실버(Space Silver)와 코스모스 블랙(Cosmos Black) 두 가지이며, 가격은 239만8000원이다.


【서울=뉴시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