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달 2~3일 조국 청문회 강행…이인영 “연기 어렵다”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30일 15시 35분


코멘트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8.30/뉴스1 © News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9.8.30/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은 30일 국회법제사법위원회 ‘1분 산회’에도 불구하고 내달 2~3일로 예정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산회가 선포되면 국회법에 따라 당일 전체 회의를 다시 여는 것은 불가능하고, 이에 증인 소환장 발부 일정을 감안하면 내달 2일로 예정된 청문회 개최가 사실상 무산됐다는 관측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내달 2~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살아있다고 생각한다”며 “정해진 시간 내에 청문회가 성사되도록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말까지 여야 협상이 진척이 없으면 국민청문회를 다시 추진할 생각이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산회로 ‘내달 2일 예정됐던 청문회 개최는 사실상 어렵지 않는냐’는 질문에, 법사위 여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법률상으로는 내일, 모레도 합의만 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이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출석을 고집하고 있어, 주말에 협상을 해서 법사위가 열린다고 해도 청문회가 2일 열릴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야권에선 당초 여야가 합의한 인사청문회 일정을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청문회를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민주당은 난색을 표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9월10일까지 인사청문회가 가능하다고 한다’는 질문에 “협상파트너로서 공개적으로 그분의 얘기에 반박하는 것은 삼갔는데 그것은 나 원내대표의 생각이 아니겠느냐”고 했다.

송기헌 의원도 “인사청문회법상 (조 후보자 청문회를) 2일까지 하도록 돼 있다”며 “이후 (청문회를) 어떻게 할지는 우리가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회가 2일이 지난 어느 시점에 (청문회를) 한다는 것은 대통령이 갖고 있는 송부 요청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안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청문회를 계획대로 열 수만 있다면 법사위 여야 간사 간 협상이 아니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서라도 추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그렇게라도 해서 해결이 된다면 하겠다”고 했다.

다만 “오늘과 내일은 그쪽(한국당)에서도 장외집회를 하고 계실 것이고 어제 정개특위 (공방전도) 있고 해서 쉽지는 않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 후보자 청문회가 진통을 겪고 있는데 대해 한국당에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한국당이 청문회장에서 조국 후보와 정정당당하게 진실을 겨루는 것이 두려워 회피하는 것으로 밖엔 볼 수 없다”고 했다.

또한 “국회에서 청문회가 제대로 열리지 않는다면 이것은 정상적인 청문회 진행을 가로막은 한국당의 전적인 책임”이라면서 “이쯤 되면 한국당의 청문본색은 ‘보이콧’으로, 매우 비겁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의 조국 후보자 가족 증인 채택 요구에 대해선 “비인륜적이고 패륜적이다”라며 “그자체로 비정하고 비열하며 가족에 대한 망신과 조롱, 신상털기와 능멸을 견딜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수용할 수 없음을 재차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청문회가 무산될 경우 국민청문회를 추지할지 여부에 대해선 “혹시 이런 상황이 올지 몰라 (국민청문회에 대해) 취소를 안 하고 보류로 발표했다”고 답했다. 상황에 따라 국민청문회를 실시할 수도 있다는 뜻을 읽힌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발생한) 전례 없는 일로 검찰개혁에 대한 조 후보자에 대한 견제, 검찰 내부의 저항은 아니길 바란다는 시중의 우려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더 이상 반복되면 윤석열 시대의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