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지원에도 유기동물 입양 안늘어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안락사 제로’ 시행 8개월

서울시가 올해 초부터 ‘유기동물 안락사 제로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안락사 감소에 영향을 끼치는 유기동물 입양은 별다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서울시의 유기동물 보호처리 현황에 따르면 올 1월부터 이달 15일까지 발생한 유기동물은 4830마리다. 이들에 대한 분양·기증은 1526마리로 지난해 같은 기간(1683마리)보다 오히려 줄었다. 입양률은 2015년 28%에서 2017년 31%로 증가세를 보였지만 지난해와 올해는 32%로 정체하고 있다. 이 기간 유기동물이 주인에게 돌아간 반환 비율도 25% 안팎에 머물렀다.

서울시는 올 3월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유기동물을 입양하면 동물 보험을 지원하는 등의 방안을 내놓았다. 서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견을 입양하면 약 20만 원의 동물보험비 1년 치를 지원한다. 보험은 동물의 상해와 질병 치료비뿐 아니라 동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도 최대 500만 원을 보상한다. 기본계획에서 서울시는 민간단체의 입양 활동과 동물보험 지원에만 6억 원 이상의 예산을 책정했다.

다만 이런 지원책으로도 유기동물 입양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웅종 연암대 동물보호계열 교수는 “재정적 지원책은 당장 유기동물을 입양하려고 하거나 입양을 망설이고 있는 사람들에게만 정책적 효과가 나타난다”며 “반려동물을 키우는 이유가 다양한 만큼 재정적인 지원책만으로는 입양률을 높이긴 어렵다”고 말했다.

유기동물 입양을 꺼리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지난해 말 농림축산식품부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유기동물을 입양하지 않는 이유로 응답자의 37.7%가 ‘질병에 걸려 있을 것 같아서’라고 답했다. 학대 트라우마를 지닐 가능성이 높아 31.1%는 ‘새로운 집에 적응시키기 어려울 것 같다’고 답했다.


채일택 동물자유연대 팀장은 “유기동물들이 심리적으로도 회복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입양하려는 사람들의 부담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유기동물의 사회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프로그램 매뉴얼을 제작해 연내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유기동물 발생을 막아줄 동물등록 칩 지원 사업은 상당한 효과를 내고 있다. 서울시는 시중에서 4만∼8만 원에 판매하는 반려견 내장형 동물등록 칩을 2021년까지 매년 4만 개를 1만 원에 보급하기로 했다. 등록 칩에는 동물 고유번호와 소유자 이름, 주소, 연락처 등이 저장돼 유기 예방 효과가 크다.

올해 서울시가 보급할 동물등록 칩은 지난달 모두 소진됐다. 전문가들은 “내장형 동물등록 칩은 보급 초기 반려견 몸에 전자칩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견주들이 꺼리기도 했다”며 “인식 개선 효과가 나타난 것”이라고 말했다.

김하경 기자 whatsup@donga.com
#유기동물#안락사 제로화#서울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