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소수자들 ‘인천퀴어문화축제’ 앞두고 긴장 고조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31일 부평역서 거리 퍼레이드… 독일 등 외국 대표도 참석 예정
기독교단체는 인근서 반대 집회

지난해 인천에서 처음 열린 인천퀴어문화축제는 축제를 방해하는 물리적 충돌로 어렵게 진행됐다. 31일 경인전철 부평역 북부광장에서 예술공연과 거리 퍼레이드를 선보이는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인천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제공
지난해 인천에서 처음 열린 인천퀴어문화축제는 축제를 방해하는 물리적 충돌로 어렵게 진행됐다. 31일 경인전철 부평역 북부광장에서 예술공연과 거리 퍼레이드를 선보이는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열릴 예정이다. 인천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제공
레즈비언, 게이, 성전환자 등 성소수자들이 자신의 존재와 정체성을 알리는 행사인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를 앞두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인천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퀴어조직위)는 31일 경인전철 부평역 북부광장에서 예술공연과 거리 퍼레이드를 선보이는 퀴어축제를 갖는다. 다양성 참여와 문화적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무지개 인천, 퀴어 있다’는 표어를 내건 이번 축제에는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에 사는 성소수자 1000여 명과 독일 영국 프랑스 뉴질랜드 등 10개국의 대사관 대표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퀴어조직위는 “퀴어 혐오자들의 반대로 폭력적 모습이 난무했던 지난해 축제 상황을 보고 해외 대사관 10곳이 이번 축제에 참가하기로 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축하 메시지가 오고 있다”고 전했다.

퀴어축제는 2000년 서울에서 처음 선보인 이후 전국 각지에서 매년 지역 사정에 따라 시기를 달리해 산발적으로 열리고 있다. 인천에선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될 퀴어문화축제를 둘러싸고 찬반 논란이 치열하다.

인천여성노동자회, 인천여성민우회, 청소년인권복지센터 내일, 인천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부평평화복지연대 등 26개 시민단체는 환영 성명을 통해 “차별과 혐오로 어려움을 겪는 성소수자들이 일 년에 단 하루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있다”며 “올해 서울에선 20회, 대구에선 11회째 퀴어축제가 성황리에 치러진 만큼 인천에서도 축제가 안전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인천시기독교총연합회는 “동성결혼은 생물학적 질서를 파괴하며 인간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질서를 뒤흔드는 행위”라며 퀴어축제 개최를 반대하고 있다. 이 단체는 축제장 인근 부평공원 등에서 2000명가량이 참가하는 축제반대대회를 열겠다며 경찰에 집회신고를 했다. 또 퀴어축제 거리 퍼레이드가 이어질 부평문화의거리에서는 학부모단체가 퀴어축제 반대집회를 갖기로 했다. 퀴어조직위는 만일의 폭력 사태에 대비해 변호사, 인권활동가로 구성된 인권침해감시단과 보안팀, 기록팀을 가동하기로 했다. 지난해 경인전철 동인천역광장에서 치러진 1회 축제 때 반대자들이 행사장 출입을 강압적으로 막는 바람에 축제가 사실상 무산된 바 있다. 참가자들에게 물리적 행위를 한 반대자들 상당수가 경찰에 연행됐으나 사법처리는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부평경찰서는 “신고 절차대로 각 단체의 집회가 평화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한 경비에 나서며 폭력행위를 엄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신규 퀴어조직위 집행위원장은 “인간 존재를 차별하고 법적 절차를 밟은 행사를 폭력적으로 방해하는 행위는 용납하기 힘들다. 각자 원하는 대회가 평화롭게 치러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성소수자#인천퀴어문화축제#레즈비언#게이#부평역 북부광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