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중, 문건 날짜대로 부산시장 만났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조국 의혹 수사]
압수수색때 나온 문건에 ‘7월 18일’… ‘대통령 주치의 선정 역할’ 내용
당일 오거돈 시장 만나 업무보고… 부산시측 “주치의 관련 얘기 없었다”
강대환 “왜 그런 글 썼는지 모르겠다”


검찰이 27일 부산 연제구에 있는 부산의료원 원장실을 압수수색해 노환중 원장 개인 컴퓨터에서 확보한 문건 제목(부산시장님 면담 2019-07-18)대로 노 원장이 올해 7월 18일 오거돈 부산시장을 만났던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를 겸하고 있는 노 원장은 의료원장으로 임명되기 전까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모 씨(28)의 지도교수였는데 유급당한 뒤 복학한 조 씨에게 6학기 연속으로 장학금을 줘 논란이 됐다.

28일 부산시 등에 따르면 노 원장은 7월 18일 오전 9시 반경 시청 접견실을 방문했다. 6월 25일 임명장을 받은 뒤 오 시장에게 처음 업무보고를 하기 위해서였다. 부산시장이 의료원장 임명권자다. 이 자리에는 부산시 재정혁신담당관과 대외협력보좌관이 배석했다. 정임수 재정혁신담당관은 “두 분은 약 15분 동안 지역 공공의료기관 운영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며 “시장이 주로 질문을 했고 노 원장이 답변을 하는 식이었다”고 말했다. 정 담당관은 “문건에 나온다고 하는 ‘대통령 주치의’나 ‘봉하마을 건강관리’ 등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기억했다. 이날 노 원장이 문건을 오 시장이나 시 측에 전달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시 관계자는 “의료원장 공모 과정에서 자기소개서를 이미 제출했다. 면담 자리에서 더 전달할 서류는 없었다”고 했다.

검찰이 27일 노 원장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문건에는 ‘노무현 대통령 퇴임과 동시에 봉하마을의 건강관리에 10년 동안 헌신했다. 최근 4년간은 권양숙 여사와 가족들의 건강관리를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문건에는 ‘양산부산대병원 강대환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가 되는 데 (내가) 깊은 일역을 담당했다’는 내용도 적혀 있다. 이 때문에 조 씨의 지도교수이던 노 원장이 강 교수의 대통령 주치의 임명을 조 후보자에게 부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됐다. 6월 초 강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로 임명될 당시 조 후보자는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이었다.

논란이 일자 강 교수는 “청와대가 공식 발표한 입장대로 아무런 관련도, 해명할 것도 없다”며 “노 교수가 (문건에) 왜 그런 글을 썼는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동의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면서 ‘딸에게 장학금을 준 노 교수가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관여했다는 문건이 검찰의 압수수색에서 나왔다. 장학금 지급이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영향을 미친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이다”라고 답했다.

문건 작성 경위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노 원장은 28일 외부와의 접촉을 끊고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 의료원장으로 임명된 뒤로도 그는 매주 수요일에는 양산부산대병원에서 외래진료를 하고 있다. 하지만 28일에는 휴진을 신청하고 병원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의료원에는 29일까지 휴가를 냈다.

부산의료원 관계자는 “아직 이(문건) 문제와 관련해 원장이 입장을 전해온 건 없다”고 말했다. 앞서 노 원장은 조 후보자의 딸에게 준 장학금 때문에 특혜 논란이 불거졌을 때는 ‘유급된 학생에게 학업을 계속 이어가라고 격려하기 위해 준 장학금’이라고 해명했었다.

부산=강성명 smkang@donga.com / 김동혁 기자

#조국#법무부 장관#조국 딸#노환중#부산의료원 원장#대통령 주치의#장학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