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도 ‘조국 딸 의혹 규명 촉구’ 2차집회 30일 개최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8일 00시 58분


코멘트
지난 23일 고려대 학생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모씨의 부정입학 의혹을 규명하라고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뉴스1 © News1
지난 23일 고려대 학생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모씨의 부정입학 의혹을 규명하라고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뉴스1 © News1
고려대학교 총학생회가 오는 30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 조모씨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 2차 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앞서 지난 25일 서울대학교 총학이 조 후보자를 규탄하는 2차 집회를 28일 개최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고려대에서도 후속 집회 일정이 확정됐다. 서울대와 고려대는 지난 23일 나란히 1차 집회를 개최한 바 있다.

고려대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는 27일 논의 끝에 ‘향후 행동에 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30일 오후 6시에 2차 집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고려대 재학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28일 2차 집회를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일었던 것과 관련해서는 “28일에 진행되는 집회에는 동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23일 1차 집회 이후 고려대 재학생 커뮤니티에서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9월 2~3일 이전에 2차 집회를 열고 인재발굴처(입학처)에 조씨 입학과 관련해 진상규명을 다시 한번 촉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의견이 힘을 얻으면서 1차 집회 집행부와는 다른 집행부를 꾸리고 28일에 집회를 열겠다는 이용자가 나오기도 했다.

이 이용자는 5명으로 이뤄진 집행부를 꾸렸으며 23일 집회를 주최한 ‘0823 집회’ 집행부의 가치를 그대로 이어받아 2차 집회를 열겠다고 나섰지만 27일 늦은 오후까지 명확한 계획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최종 무산됐다.

중운위는 “지난 중운위 정기회의에서 ‘0823 집회’ 집행부의 핵심가치를 계승하기로 결정했다”며 “단순히 ‘시의성’만을 이유로 집회를 열어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보다는 ‘진영논리에서 벗어난 보편적 가치를 지향한다’는 원칙을 고수해 학내 구성원들의 요구를 명확히 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고 28일 집회는 열지 않겠다고 정리했다.

이어 “이전 집회와 마찬가지로 입시 비리 의혹의 진상규명 촉구와 공정한 입시제도 확립에 대한 목소리를 외치기로 했다”며 “논의 과정에서는 기득권층에 대한 비판과 자본을 기반으로 한 입시제도에 대한 비판도 있었으나, 다가오는 집회에서는 위의 현안(입시 의혹)들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비단 고려대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입시제도의 문제점이 수면 위로 부상했고, 한국 대학사회의 구성원 모두 이 같은 문제의식에 공감할 것”이라며 타 대학과도 연대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중앙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학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뉴스1 © News1
고려대학교 학생들이 지난 23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중앙광장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입학 비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뉴스1 © News1

그러면서 “이번 금요일이 고려대만이 아닌 다양한 대학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는 날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고려대 총학은 1차 집회가 열린 23일까지는 조씨의 부정입학 의혹과 관련해 전면에 나서지 않은 상태였다. 이에 고려대 학내에서는 재학생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총학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지난 26일 고려대 총학은 ‘0823 집회’ 집행부의 ‘부정입학 의혹 진상규명 촉구’ 방침을 이어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집행부는 총학 측에 Δ자유·정의·진리를 추구하는 고려대의 이념과 명예에 관련된 집회일 것 Δ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집회일 것 Δ진영논리에서 벗어난 보편적 가치를 지향할 것 Δ학생들의 정당한 분노를 대변할 것 Δ학생들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일 것 Δ평화·비폭력 집회일 것 Δ교내 집회를 지향할 것 등 7개 사항을 지켜달라고 요구했고, 고려대 중운위는 이를 수용하겠다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