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대법원 판결 D-2…‘폭풍전야’ 삼성 긴장감 고조

  • 뉴시스
  • 입력 2019년 8월 27일 13시 45분


코멘트

29일 '국정농단 사건' 대법원 최종 선고
대법원 판결 관계없이 현장경영 '집중'
이 부회장 리더십 공백 우려에 재계 '초긴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삼성은 폭풍전야와 같은 긴장감 속에 선고 이후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있다.

27일 재계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 최순실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연루된 ‘국정농단 사건’의 대법원 선고가 29일 내려질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태 연루 혐의로 지난 2017년 8월 1심에서 징역 5년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지난해 2월 2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받고 풀려나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오는 29일로 예정된 대법원 판결에 따라 집행유예가 확정되거나 파기 환송으로 결론나면 다시 지난한 재판 과정을 밟아야 한다. 삼성그룹 내부에서는 재판 결과에 따른 여러 가능성을 검토하며 향후 상황을 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최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현장경영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6일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을 시작으로 평택사업장(9일), 광주사업장(20일)을 찾은 데 이어, 재판을 불과 사흘 앞둔 26일에도 예상을 깨고 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했다.

대법원 선고 당일 이 부회장은 직접 출석은 하지 않지만, TV를 통해 판결을 지켜볼 예정이다. 다만, 사업 부문별 보고와 현장 상황은 면밀히 살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은 대법원 판결과 관계없이 현장경영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선고 당일에도 수원이나 기흥, 화성 사업장을 방문한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삼성 측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재판과 관련된 공식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또 한 차례의 리더십 마비는 창사 이래 최대의 격랑에 빠트릴 것이란 위기 의식이 가득하다.

삼성전자 내부적으론 최근 메모리 시장 둔화에 따른 영업이익 악화,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애플의 견제 등 불확실성 고조, 한일 외교 갈등에 따른 서플라이 체인(Supply chain. 공급 사슬) 붕괴 등 등 일련의 악재로 쌓인 피로도가 이미 한계치에 다다랐다고 보고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부회장은 경영 복귀 이후 대규모 투자, 채용 계획과 함께 ‘반도체 2030 비전’을 제시했다. 또 인공지능(AI)·전장·바이오 등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여왔다. 이 부회장의 리더십 공백 상황이 생길 경우 이 같은 미래 준비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물론 재계에서도 이번 판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외적 경영 불확실이 커지는 상황에 국내 1위 기업 총수의 공백은 재계 전반에 미치는 파장이 크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대법원 판결을 통해 3년간 이어진 국정농단 사태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길 바라고 있다”며 “글로벌 경영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 부회장의 존재감이나 역할론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