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청계천광장 80%가 반대했지만 잘했다고 평가돼”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7일 12시 20분


코멘트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소양 자유한국당 서울시의원이 27일 오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질문과 답변을 하고 있다.(서울시의회 생방송 캡처화면) ©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소양 자유한국당 서울시의원이 27일 오전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질문과 답변을 하고 있다.(서울시의회 생방송 캡처화면) ©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반대하는 의견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 “청계천광장도 80% 가까운 시민이 반대했지만 (결국) 잘 한 것으로 평가된다”며 추진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원순 시장은 27일 오전 10시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시정질문에서 김소양 자유한국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서울시정을 펼치다 보면 반대가 있다. 회피할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현장과 함께하면서 광화문광장 뿐만 아니라 연결되는 많은 도로들, 주민의 삶 이런 것들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기회로 삼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반대 여론은 서울로7017 건설 때가 더 심했다”며 “박근혜 정부 하에서 국토부, 경찰, 문화제위원회에서 다 제동이 걸렸다”고 돌아봤다. 이어 “그러면서도 계속 추진하면서 설득하고 공론화했고, 특히 제가 1박2일 동안 동네를 다 돌아다니면서 설득했다”며 “갈등과 불만, 비판은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근 각 계에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김소양 의원이 완공을 2021년 5월로 맞춰야 하는지를 묻자 “일부러 늦출 이유도 없지 않나요”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어느날 제가 결정했다기보다 전문가들과 시민사회와 쭉 논의를 해서 이뤄진 사업”이라며 “소통이 부족했다면 저희가 최선을 다하고, 완공을 (계획된 시기까지) 할 수 있으면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시민사회 일각에서 서울시가 소통 없이 사업을 추진한다는 비판이 나왔고 행정안전부는 이를 근거로 일정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공문으로 서울시에 전달했다.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도 전날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속도조절에 대한 주변의 우려를 돌아보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박 시장은 “시의회, 행안부, 시민단체 등 다양한 목소리에 충분히 귀기울여야된다고 생각한다”며 “좀 더 폭넓고 다각적인 방식으로 소통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소양 의원은 이날 이같은 질문과 함께 재구조화 추진에 앞서 새로운 광장 조성 이후 사용과 관리문제에 대한 계획을 명확하게 시민들에게 제시해달라고 서울시에 요구했다. 또 사업 찬반 여부를 묻는 것을 포함해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공론화위원회를 충분한 시간을 갖고 운영하고, 위원회에서 나온 결론을 수용할 것을 제안했다.

김 의원에 앞서 권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평3)도 소통 부족을 지적했다. 이에 박 시장은 “소통의 과정이 없는 것이 아니고 (광화문시민위원회) 시민참여단에서 다양한 토론을 해왔고 최근에 각 동별로 설명회도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시민들이 여러가지 불만이나 비판의 목소리를 내는건 사실이지만 끊임없이 소통을 해야 한다”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공론화 과정, 주민 소통의 과정을 가져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