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 윤석열에…文대통령 “살아있는 권력에 엄정” 당부 주목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7일 11시 10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7.25/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7.25/뉴스1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그 가족 관련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27일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섬에 따라 전격적인 강제수사 착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지난달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당시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을 당부한 사실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25일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을 나누는 자리에서 검찰 개혁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는 한편 마지막으로 ‘권력형 비리’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윤 총장은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권력의 눈치도 보지 않고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자세로 아주 엄정하게 처리해서 국민들의 희망을 받았는데 그런 자세를 앞으로도 계속해서 끝까지 지켜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제가 그 점을 강조하는 것은 그런 자세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청와대든 정부든 집권여당이든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정말 엄정한 자세로 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렇게 해야만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해 국민들이 체감하게 되고, 권력형 부패도 막을 수 있는 길”이라고 했다.

윤 총장은 임명장을 받은 그날 오후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통해 “헌법 1조에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규정돼 있다”며 “형사 법집행은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권력이고 가장 강력한 공권력”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 총장은 이어 “국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권한이므로 오로지 헌법과 법에 따라 국민을 위해서만 쓰여야 하고, 사익이나 특정세력을 위해 쓰여서는 안 된다”며 “검찰에 요구되는 정치적 중립은 법집행 권한이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정신을 실천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총장은 2013년 국정감사장에서 국가정보원 대선 여론조작 의혹(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 당시 상부의 수사 외압을 폭로하며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고 말해 주목받은 바 있다.

이후 검찰 인사에서 한직에 내몰렸다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특별검사팀에 수사팀장으로 합류하며 ‘재기’를 알렸고,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전격 발탁됐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 고려대, 단국대 등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