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박한 與, 대국민 기자회견 형식 ‘국민 청문회’ 고심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3일 15시 07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사모펀드와 사학재단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2019.8.23/뉴스1 © News1
‘조국 블랙홀’에 빠진 정치권이 인사청문회를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싸움에 들어갔다. 야당은 ‘3일 청문회’를, 여당은 ‘국민 청문회’를 각각 주장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놓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민 청문회(가칭)’ 제안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달 내 잡히지 않는다면, 별도의 자리를 통해 조 후보자 해명을 국민에게 알리는 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이 고육지책이다.

형식은 대국민 기자회견 방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명칭도 ‘국민 청문회’가 아닌 다른 이름도 고심 중이다.

가칭 ‘국민 청문회’는 이대로는 법사위의 인사청문회까지 버티기 힘들다는 여당과 조 후보자 측의 절박함에서 나온 제안이다.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모든 의혹을 소상히 밝히겠다고 하고 있지만, 인사청문회 일정이 잡히지 않은 채 시간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의혹’이 ‘기정사실’로 굳어지는 것을 최대한 막아보자는 차원이다.

한국당이 문재인 정권 치명타로 꼽히고 있는 조국 사태를 계속 부각시킴으로써 추석상에 올리려는 반면, 민주당은 이달 안에 어떻게든 문제를 털어버리려 애쓰고 있다. ‘가짜뉴스’라고 대응하는 것도 한계를 맞은 만큼, 조 후보자가 직접 나서 정면돌파하는 것이 파국을 막는 길이라는 당 지도부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예상보다 싸늘해진 민심에 급박해진 민주당은 ‘국민 청문회’든 ‘기자회견’이든 무슨 형식을 취하든 간에 서둘러 조 후보자 측의 해명과 팩트체크를 세상에 내놓겠다는 각오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뉴스1과 만나 “국민청문회는 가칭이고 어떠한 형식이든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한국당이 계속 청문회를 미룬다면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을 조목조목 해명하는 자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대국민 기자회견 형식이 될 가능성이 높고 명칭과 형식, 시기, 장소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의원들은 참석하지 않고, 기자와 각 의혹에 연관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질문을 던지는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의혹에 대한 해명을 담은 후보자의 입장문 발표 이후, 질문을 받고 답하는 형식으로 국민적 의혹을 풀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이해찬 대표도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당이 청문회 날짜를 잡지 않고 계속 정략적으로 임하면 이인영 원내대표가 말한 ‘국민청문회’ 이런 것을 해서라도 국민들께 자세한 내용을 소상히 밝히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도 이틀 하는데 장관 청문회를 사흘간 하겠다는 얘기는 청문회장을 무엇으로 만들려는 것인지 저의가 의심스럽기 짝이 없다”고 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조 후보자도 여당의 국민청문회 추진에 대해 “어떤 검증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정면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조 후보자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회 청문회가 열리면 지금 제기되는 모든 것에 대해 답변할 것”이라며 “민주당에서 국민청문회를 제안한 것이나 정의당에서 소명요청서를 보내준 건 국민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청문회가 준비될 경우 당연히 여기에 출석해 답하겠다. 형식은 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며 “정의당의 소명요청에도 조속히 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