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 만난 김현종 차장 “북미대화 곧 재개돼 잘 될 느낌”

  • 뉴스1
  • 입력 2019년 8월 22일 12시 52분


코멘트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8.22/뉴스1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8.22/뉴스1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22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만난 뒤 “북미 간에 (비핵화) 대화가 곧 전개될 것 같다, 그리고 그게 잘 전개될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방한 중인 비건 대표와 면담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차원에서 비건 대표한테 전달할 메시지가 있어서 미팅 요청에 제가 응해 1시간 넘게 만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장은 북미 대화 재개를 예상하는 근거를 묻자 “정확한 (대화) 내용을 밝힐 순 없다”며 “그렇지만 곧 이뤄질 것이라는 인상을 받았다”고만 답했다.

다만 ‘북측에서 대화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 신호가 있었다고 이해하면 되느냐’는 물음엔 “그건 아니다”라고 했고, ‘29일 전에 대화가 열리느냐’는 질문에도 “거기까지는 답을 드릴 수 없다”고 답했다.

청와대에서 비건 대표에게 전달한 메시지에 대해선 “비핵화 과정에서 한미간 관계가 굉장히 긴밀해야 한다는 정도(만 얘기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차장은 “비핵화 대화 프로세스에 대해 한미 간에 긴밀히 협조가 되고 있고, 앞으로도 비건 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워낙 신뢰가 있어 아마 (비핵화 협상 관련) 모든 것이 공유가 되고 한미 관계는 잘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19.8.22/뉴스1 © News1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19.8.22/뉴스1 © News1
그러면서 “우리가 지금까지 우리에 대한 북한의 비판적인 언급들에 절제를 한 것에 대해 미국측에서 높이 평가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연장 여부 결정 시한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문제도 언급이 있었다고 김 차장은 전했다.

김 차장은 “우리가 신중히 검토할 것이고 우리 국익에 합치하도록 판단을 잘해서 내용을 결정을 할 것(이라고 비건 대표에게 얘기했다)”고 말했다.

일본 도쿄를 거쳐 지난 20일 오후 늦게 서울에 도착한 비건 대표는 전일(21일) 외교부를 찾아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했다. 이후엔 김연철 통일부 장관을 예방했다.

비건 대표는 북핵 수석대표 협의 뒤 약식 기자회견에서 “지난 6월 30일 판문점에서 있었던 북미 정상간 역사적인 만남 직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데 따라 싱가포르 합의안 4개 항목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 북한과 실무협상을 재개하라는 임무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나는 이 중요한 임무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완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한국 일정을 끝마치고 중국 베이징을 거쳐 미국으로 돌아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한국 체류 일정을 하루 연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귀국 날짜를 하루 늦추면서 판문점 등에서 북측과 접촉하는 것이 아니냐는 예상이 일각에서 나왔지만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미국 국무부는 21일(현지시간) 비건 대표가 방한 기간 중 북측과 접촉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발표할 추가적 만남이나 방문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