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헤매던 인천문화재단, ‘혁신의 길’로 가나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8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단 독립성 강화-조직 개편 등 6개월 만에 3가지 혁신안 마련
대표이사 추천위 회의록 공개 등 세부적 실천 방안은 없어 우려

14일 인천 미추홀구 틈문화창작지대 1층 다목적실에서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문화재단의 독립성 강화 등의 방안이 논의됐지만 핵심 실행 계획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14일 인천 미추홀구 틈문화창작지대 1층 다목적실에서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토론회’가 열렸다. 인천문화재단의 독립성 강화 등의 방안이 논의됐지만 핵심 실행 계획이 미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영국 채널A 스마트리포터 press82@donga.com
12명으로 구성된 인천시장 직속기구인 인천문화재단 혁신위원회가 6개월의 활동 끝에 이번 주 중 혁신안을 최종 마무리하고 해산된다. 혁신위는 박남춘 인천시장의 요청에 따라 인천문화재단의 독립성 강화, 조직 개편, 문화사업 활성화 등 세 가지 주요 혁신안을 마련했다.

이 안은 14일 인천 미추홀구 틈문화창작지대 1층 다목적실에서 열린 ‘인천문화재단 혁신안 토론회’를 통해 공개됐다. 이날 혁신안에 대한 전문가 토론에 이어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밟았으나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구체적인 대안이나 실행 계획을 제시하지 못한 채 인천문화재단의 고질적인 문제를 원론적인 차원에서 나열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 혁신위원은 “각계 의견을 취합해 혁신안을 마련했지만 실행 가능성을 확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재단이사회 승인 과정에서 변질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재단 혁신의 핵심 사안인 대표이사 선출 과정에 있어 추천위원회 회의록 공개를 명시하지 않았고 재단 위탁시설과 기관에 대한 구조조정안이 전혀 없어 실망스럽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김상원 인천문화재단 이사는 “혁신안이 재단 대표이사의 권한을 축소하고 있고 혁신안의 세부적인 실천 방안이 빠져 있다”고 꼬집었다.

혁신안에 따르면 재단 대표이사 추천 이후 명단을 공개하기로 했지만 그간 논란이 일던 선출 과정에서의 회의록 공개 같은 투명성 보장 내용은 담지 않았다. 또 조직 개편과 관련해 1사무처, 3본부하에 9개 팀, 2개 관, 1개 센터에서 1실, 2본부, 1TF 기구로 구조조정하기로 했다. 개방형 자리였던 사무처장과 개항장플랫폼본부장 직제를 폐지하면서 3본부, 9팀으로 나눠졌던 업무를 경영본부 산하 2팀과 창작지원부 및 시민문화부를 신설하기로 한 것.

이와 함께 개방형 자리로 감사실을 신설하고 대표이사 바로 밑 간부급인 경영본부장과 창작지원부장, 시민문화부장 3개 자리는 내부 공모로 선발해 임기를 제한하기로 했다. 그간 인천문화재단 간부급 자리는 몇몇 인사가 10년 넘게 순환 선임되는 형태로 운영돼 직원들이 내부 승진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또 재단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와 별개로 자문기구인 ‘시민문화협의회’를 정례적으로 열어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혁신안에 대해 A 전 인천문화재단 대표는 “간부직 임기제 도입은 승진의 꿈이 사라진 직장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희망을 주는 내용”이라며 “다만 인천시가 재단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고 대표가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B 전 인천문화재단 대표는 “시가 현 재단 대표를 선임하자마자 혁신을 강요하다 보니 ‘식물 대표’가 된 상태”라며 “재단이 자립할 수 있도록 재원을 늘려야 하고 재단 직원이 독립성을 갖고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혁신안에 따라 재단이 독립성을 갖고 다양한 문화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는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준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제 기자 min07@donga.com
#인천문화재단#인천경실련#박남춘 인천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